최종편집 : 2024-03-28 20:02 (목)
[자동차 칼럼] 자동차 교육기관의 혁신이 요구된다
상태바
[자동차 칼럼] 자동차 교육기관의 혁신이 요구된다
  • 김필수 칼럼니스트
  • 승인 2022.09.10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
▲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

자동차라는 명칭보다 모빌리티라는 명칭이 점차 많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 만큼 자동차 분야에서의 변화가 크다는 반증이다. 지난 130여년의 내연기관차 중심의 자동차 명칭이 전기차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여 자율주행이나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인 UAM 등으로 확산되면서 '기계 중심의 자동차'에서 '전기전자 중심의 모빌리티'로 확대 개편되고 있다.

그 과도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이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부족과 배터리 변화, 전기차 보급, 수소전기차 시대 선언, 자율주행 기능, UAM 등 새로운 이동수단의 등장 예상 등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변화가 크게 나타나고 있고 일상생활도 본격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워낙 빠르게 진전되다보니 과거의 10년보다 앞으로의 1년이 더욱 빠르게 바뀐다고 언급할 정도다.

최근 신정부에서 반도체 전문 인력 양성에 대한 고민이 화두가 되면서 전국 대학 중심으로 반도체 인력양성 프로그램이 본격화됐다. 물론 당연한 과제이지만 더불어 미래 모빌리티, 배터리, 충전기 등 관련 신산업에 대한 전문 인력 양성도 함께 핵심적인 과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면서 빠르게 변모하고 있는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경착륙 분야를 줄이고자 고민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가장 빨리 변해야 하는 기관이 바로 교육기관이다. 우린 먹거리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아야 하는 상황에서 전문 인력 양성은 다른 어떠한 분야보다 가장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과제다.

전국 대학에서 자동차 분야의 경우 다른 분야 대비 빠르게 변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구시대적 유물이 되는 분야다. 최근의 자동차의 흐름은 앞서와 같이 너무 빠르게 변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분야로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상황에서 교육기관은 더욱 능동적으로 변해야 하는 것은 기본 책임이고 이에 걸 맞는 미래형 인재 양성을 해야 한다.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 자율주행 기술, 배터리 기술, 차량용 반도체 기술을 비롯한 융합형 기술의 교육이다. 워낙 빠르게 변하고 있고 이에 따른 인재 보급은 성공 여부를 가르는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실적으로 국내 교육기관은 전혀 대처하고 있지 못하다. 특히 자동차 관련 학과의 경우 아직도 내연기관차 중심의 교과과정과 교재는 물론이고 교보재 조차 과거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더욱 큰 문제는 교수의 95% 이상이 내연기관차 중심으로 연구한 경험으로 인하여 전기차 같은 미래차에 대한 교육을 전혀 받은 경험이 없다는 것이다.

이 상황에서 학과의 명칭은 표면적으로 많이 바뀌고 있다. 기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등 과거에 머물러 있던 명칭에서 미래자동차학과, 미래 모빌리티학과, 모빌리티 융합과, IT모빌리티과 등 미래 지향적으로 학과 명칭을 바꾸고 있는 시기라 할 수 있다. 문제는 겉핥기식으로 명칭은 바뀌어도 내실은 과거에 머물러 있어서 균형 잡힌 미래 모빌리티 교육은 거의 전무하다는데 있다. 

작년 초부터 4개 대학이 앞서 언급한 전기차 기증, 미래차 교재 개발, 프로그램 개발, 교수요원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예산도 늘면서 올해는 2개 대학이 더 포함돼 전국적으로 6개 대학이 진행 중에 있다. 대림대는 그 중심에서 각종 교수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상기 프로그램은 아직은 전위적인 프로그램으로 예산도 적고 전국적으로 유도하기에는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 많은 상황이다. 교수교육을 받는 대학교수가 한정된 영역에서 적은 예산으로 연간 대학별로 지역별 200여명 교육으로 끝난다는 것은 매우 빈약하기 때문이다. 당장 전국적으로 4만5,000군대의 정비업에 종사하는 인원 10만명 이상을 교육시켜야 하는 상황과도 괴리가 크다.

이 외에도 자동차 부품업이나 충전 인프라, 배터리 리사이클링, 전기차 튜닝 등 다양한 전문 인력양성의 인원수는 세기 힘들 정도로 많은 상황이다. 이러한 대규모 인력을 교육시키고 일자리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도 더욱 중요하다.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의 대학교육은 변화에 대하여 더욱 능동적으로 변신하고 교수 본인도 빠르게 대처하지 않으면 구시대적 유물로 변한다는 사실을 직시했으면 한다. 더욱이 자동차 분야의 변신은 미래를 살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라는 사실을 더욱 인지했으면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