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9 (금)
롯데케미칼 프로젝트 루프 자원 선순환 활동 함께할 소셜벤처 2기 모집
상태바
롯데케미칼 프로젝트 루프 자원 선순환 활동 함께할 소셜벤처 2기 모집
  • 김남국 기자
  • 승인 2022.11.11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달 30일까지 홈페이지 통해 소셜벤처 2기 모집
선정된 업체에 사업실현지원금, 사업화 전문가 멘토링, 사업 협력 및 판로 연계 등 다양한 지원
▲ 포스터
▲ 포스터

[한국공정일보=김남국 기자] 롯데케미칼 Project LOOP(프로젝트 루프)가 폐플라스틱 수거 문화 개선 및 재활용을 통한 플라스틱 순환경제 체제 구축을 위한 활동에 참여할 소셜벤처 2기를 모집한다. 수거, 선별 및 원료화 2개 부문을 모집하며, 이번달 30일까지 Project LOOP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가능하다.

선정된 업체에는 사업실현지원금 최대 5천만 원 뿐 아니라 자원선순환 전문가와의 멘토링, 롯데그룹 계열사 및 외부 기관과의 사업을 연결하는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은 2020년부터 폐플라스틱 수거 문화 개선 및 재활용을 통한 플라스틱 순환경제 체제 구축을 위한 Project LOOP를 추진해 롯데케미칼 포함 8개 업체가 협약을 맺고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현재는 환경, 자원선순환 분야의 소셜벤처를 발굴하는 LOOP Social(루프 소셜), 지자체 및 공공/민간시설과 리사이클 원료 소싱을 추진하는 LOOP Cluster(루프 클러스터), 롯데그룹 내 리사이클 문화를 확산하고 소재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LOOP LOTTE(루프 롯데), 다양한 업계 간 리사이클 생태계를 확산하기 위한 LOOP Alliance(루프 얼라이언스)로 프로젝트를 확대, 발전시켜 실행 중이다.

▲ Project LOOP 소셜벤처 연결고리 성과공유회 모습
▲ Project LOOP 소셜벤처 연결고리 성과공유회 모습

특히 LOOP Social을 통해 지난해 10월 처음으로 소셜벤처를 모집해 5곳(로우리트콜렉티브, 우림아이씨티, 코끼리공장, 포어시스, 플러스라이프)을 선발한 바 있다. 롯데케미칼과 참여기업들은 올 한해 동안 힘을 합쳐 자원선순환 체계 구축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사회적·경제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지난 9월에는 롯데월드타워에서 그 성과들을 공유했다.

1기 활동을 통해 로우리트콜렉티브는 3D 프린터로 제작한 폐플라스틱 재활용 벤치를 제작해 청계천에 올해 내 배치할 예정이다. 우림아이씨티는 파쇄된 ABS, PP, PE 등의 재질별 선별 기술을 개발 중이며, 코끼리공장은 폐장난감을 회수해 재활용하여 조명방열판을 제작 중이다. 포어시스는 폐어망과 폐PP 로프를 수거해 원료화 및 상용 제품화를 진행 중이고, 플러스라이프는 폐플라스틱 원단으로 만든 봄여름 의류를 제작한데 이어 겨울 원단을 제작 중이다.

이 중 코끼리공장과 우림아이씨티는 그 성과를 인정 받아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추가 사업실현지원금 5천만 원을 받았으며, 그 중 코끼리공장은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