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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칼럼] 전기차 충전기, '확대'보다 더 중요한 '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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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칼럼] 전기차 충전기, '확대'보다 더 중요한 '수리'
  • 김필수 칼럼니스트
  • 승인 2022.11.19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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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
▲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

전기차가 대세이다. 올해 국내에 누적된 전기차수는 약 40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글로벌 시장도 생각 이상으로 전기차가 확대되면서 올해에만 판매된 전기차가 약 1,000만대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 만큼 기하급수적으로 전기차 보급대수가 증가하면서 충전 인프라도 급증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전기차 보조금과 함께 더욱 늘어난 전기차에 걸 맞는 충전인프라 보급에 여념이 없는 실정이다. 특히 공공용 급속충전기는 휴게소나 관광지 등 꼭 필요한 곳에 설치하여 활용도를 높이고 있고 충전비용 산정에는 급속충전기의 경우 비용을 올려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의미를 되살린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상대적으로 소비자에게 낮은 충전비용을 부여하고자 심야용 완속 충전기를 활용하는 부분도 가장 중요한 의무다. 심야용 전기의 경우 잉여전력이 큰 만큼 낮은 비용으로 책정하고 완속 충전으로 배터리 수명을 늘려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문제는 정부가 얼마나 의무감을 가지고 심야용 전기비를 낮게 책정하는 가이다. 우리는 누진세 등 전기비와 관련된 매우 복잡한 가격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운신의 폭이 낮은 상황이다. 일본이나 중국은 누진세가 없고 24시간이나 계절별로 전기 가격을 책정하여 잉여 전력의 경우 낮은 비용으로 책정하여 소비자가 찾아가게 만든다. 우리는 이에 반하여 구조가 복잡하고 규제 일변도 정책이다 보니 운신의 폭이 적어서 생각 이상의 가격 차이가 없는 실정이다.

일본의 경우 전기비의 차이가 상황에 딸라 최대 10배까지 차이가 있다는 부분은 우리가 적극 참조할 필요가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급속충전의 높은 비용으로 비즈니스 모델 활성화에 기여하고, 심야용 완속 충전으로 소비자에게 낮은 전기비용을 선택하게 하여 투-트랙이라는 의미 있는 전기 충전 인프라 방법이 요구된다.

충전전기비와 함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역시 충전인프라 확대와 관리다. 충전기 설치는 계속 늘고 있고 요소요소에 설치하면서 점차 해소되고 있으나 아직 문제가 큰 경우는 바로 빌라와 연립주택 등 소외된 계층이다. 주차장도 좁아서 공공용 충전시설 설치요건도 되지 않아 아예 전기차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설치에만 강조하다보니 이미 설치된 충전기 관리가 되지 않아 주변에 고장 난 충전기가 많다는 것이다. 전기차 이용자는 아직은 불편한 충전기에 접근하여 이용하다가 고장이라도 나 있게 되면 '매니아'가 아니라 '안티'로 변한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설치도 중요하지만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는 뜻이다. 정부나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이유다.

지금이라도 중앙정부나 지자체 차원에서 충전기 관리 예산을 별도로 책정해 어느 하나 고장 나지 않은 선진형 충전기 인프라가 구축되길 바란다. 전기차 보급도 중요하지만 이에 걸 맞는 충전 인프라의 확실한 관리는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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