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02 (목)
[자동차 칼럼] 1톤 트럭의 친환경적 역할
상태바
[자동차 칼럼] 1톤 트럭의 친환경적 역할
  • 김필수 칼럼니스트
  • 승인 2022.12.04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
▲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

전기차는 시대적 흐름이고 보급대수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는 시대적 흐름이고 지구 온난화 문제에서 해결할 수 있는 중추적인 모델인 만큼 소비자의 문턱을 낮추는 고민을 거듭해야 한다.

보조금 문제도 내연기관차와 실질적인 경쟁력을 올리기 위하여 한동안 계속 지급해야 하지만 2~3년 이후에는 없어지는 만큼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전기차 경쟁력이 더욱 중요해졌다.

정부에서는 전기차 활성화를 위하여 갖가지 고민을 하고 있고 인센티브 정책도 단순한 보조금 지급이 아닌 여러 운행상의 인센티브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특히 상징적인 모델을 통하여 정책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전기차의 우수성을 알리는 대표모델을 진행하고 있다.

이 중 전기택시도 중요한 대상이다. 전국적으로 약 28만 대의 택시가 운행되고 있고 주행거리와 배출가스 등을 고려하면 당연히 가장 먼저 전기택시로 체인지해야 하는 대상이다. 지금도 전기택시를 정부가 가장 우선적인 대상으로 삼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와 더불어 가장 우선시 되는 차종이 바로 1톤 트럭이다. 1톤 트럭은 생계형이 대부분이고 20년 이상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1톤 트럭은 디젤 차량이 많아서 오염원 배출 등으로 인한 부담감이 가장 큰 대상이기도 하다. 또한  연간 판매되는 차종 중 단일 차종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월등하게 차지하는 차종이기도 하다. 

현재 1톤 트럭은 1위가 디젤엔진, 2위가 전기, 3위가 LPG로 나타나고 있다. 하루속히 교체해야 할 트럭이 디젤트럭이다. 디젤 트럭은 단종해야 할 시기로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 '포터'와 기아 '봉고'라는 1톤 디젤트럭 2가지는 향후 2~3년 내에 단종할 것으로 보고 있다. 

두 번째로 1톤 전기트럭이다. 1톤 전기트럭은 코로나 이전부터 친환경화에 기여하고 있으나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 초기부터 보조금의 크기가 다른 차종 대비 심각하게 높아서 국민의 혈세가 과대하게 지급된다는 지적이 매우 높다. 동시에 1톤 전기트럭의 완성도에 한계가 커서 주행거리가 200Km 내외이고 겨울철에는 주행거리가 약 20%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다. 겨울철 추운 날씨에 히터를 켜면 주행거리가 더욱 줄어드는 만큼 별도로 히터용 배터리팩을 600~700만원에 주문해야 하는 문제점도 있다. 

세 번째로 1톤 LPG트럭이다. LPG엔진은 완전한 무공해 특성은 아니지만 분명히 과도기적 모델로 내연기관 중 가장 총체적으로 낮은 배출가스를 가진 모델이라 할 수 있다. 1톤 디젤엔진 대비 1톤 LPG엔진은 배출가스 저감에 크게 기여하고 글로벌 국가에서 우리나라가 가장 높은 난이도를 가진 LPG엔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차종이다. 환경적 대체효과는 크고 1톤 전기트럭의 한계를 당분간이라도 대체할 수 있는 바람직한 대상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기아의 봉고 1톤 LPG트럭을 단종한다는 언급이 나오고 있다. 추후 1톤 LPG트럭이 출시된다면 더욱 서둘러야 한다. 주무부서인 환경부가 관련 정책을 유심히 들여다보고 있고 개선을 생각하고 있어서 더욱 기대가 된다. 대부분의 전문가가 지적하는 내용을 반영하여 추후 확실한 대안을 통하여 경상용모델에 대한 친환경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