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11:45 (토)
검찰, 정진상 구속 기소...2억4천만원 뇌물수수
상태바
검찰, 정진상 구속 기소...2억4천만원 뇌물수수
  • 조상식 기자
  • 승인 2022.12.09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정진상 정치적 동지…자금용처 등 전반 수사"
▲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1월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1월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한국공정일보=조상식 기자]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이 구속기로에 섰다.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을 9일 재판에 넘겼기 때문이다. 뇌물수수 액수는 영장 청구 당시 1억4000만원 보다 1억원 많은 2억4000만원이 특정됐다. 뇌물을 건넨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불구속 기소했다.

정 실장은 현재 뇌물 등 4가지 혐의에 대해 일체 부인하고 있어 향후 법정에서 지루한 공방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증거를 충분히 확보했다며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인 검찰은 이 대표와 공모 관계임을 적시하진 않았지만 당시 인허가권을 가진 성남시장이었던만큼 수사가 필요하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이날 정 실장을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뇌물) △부정처사후수뢰 △부패방지및국민권익위원회의설치와운영에관한법률위반 △증거인멸교사 등 4가지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정 실장이 성남시 정책비서관과 경기도 정책실장으로 근무하면서 각종 편의·인사청탁과 명절떡값 명목 등으로 유 전 본부장 등으로부터 총 2억4000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압수수색·구속영장 청구서엔 뇌물액수를 1억4000만원으로 기재했지만 보강수사 과정에서 2013년 4월쯤 현금 1억원을 추가 수수한 정황을 파악했다.

검찰은 또 정 실장이 대장동 개발 관련 기밀을 넘겨주며 특혜를 제공하고 대가를 약속받았으며 위례 사업과 관련해 대장동 일당과 긴밀히 협력했다고 판단해 부정처사후수뢰 혐의를 적용했다.

최근 유 전 본부장과 남욱 변호사 등 대장동 핵심 인물들은 '천화동인 1호' 지분 절반이 '이재명 시장측 몫'이라고 폭로한 바 있다. 검찰은 천화동인 1호가 대장동 개발사업으로 얻은 수익 700억원 중 제반 비용을 제외한 428억원을 이 대표 측에 넘겨주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논의했다는 진술도 확보한 상태다.

반면 김만배씨는 천화동인 1호 소유주가 자신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유 전 본부장과 함께 '이재명 시장 측'으로 지목된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 실장 역시 유 전 본부장 등의 주장을 강하게 부인한다.

이 밖에 지난해 9월29일 유 전 본부장이 검찰 압수수색을 받기 직전 정 실장이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지시해 증거인멸을 사주한 혐의도 공소장에 담겼다.

정 실장은 지난달 19일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구속적부심을 신청했고 적부심 기각 이후 검찰 조사에서도 묵비권을 행사하거나 부인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뇌물을 건넨 유 전 본부장은 뇌물공여 및 증거인멸 혐의로 함께 재판에 넘겨졌다. 뇌물공여 공소시효(7년)가 도과한 2013~2014년 혐의사실은 공소장에서 빠졌고 2019년 9월부터 2020년 10월 사이 건네진 6000만원 뇌물공여 혐의만 담아 불구속 기소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