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8:55 (금)
국정원 "민노총 4명 北 공작원 접촉 정황"…피의자는 혐의 부인
상태바
국정원 "민노총 4명 北 공작원 접촉 정황"…피의자는 혐의 부인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3.01.19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과 경찰이 18일 오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제주평화쉼터 대표 차량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2023.1.18/뉴스1 ⓒ News1 오현지 기자
국정원과 경찰이 18일 오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제주평화쉼터 대표 차량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국정원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현직 간부 4명이 관광객 등으로 위장해 해외에서 수차례 북한 공작원과 접촉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피의자는 공식적으로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고, 민주노총은 국가보안법이 정권의 무능을 덮고 진보진영을 탄압하는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19일 뉴스1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은 제주평화쉼터 대표 A씨(52) 등 민주노총 본부 또는 산하 전·현직 간부 4명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적용하고 전날 전국 곳곳에서 압수수색을 벌였다.

국정원은 이들이 국가보안법 위반 범죄를 실행했다고 의심할 만한 이유가 있고 그 범죄사실이 매우 중대하다는 이유를 들어 최근 수원지방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다.

주요 내용을 보면 현재 국정원은 피의자들이 지난 2017년부터 2019년 사이 캄보디아 프놈펜과 베트남 하노이 등에서 북한 대남공작기구인 조선노동당 직속 문화교류국 공작조와 수차례 회합한 증거를 확보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국정원은 피의자들이 동반 출국했으면서도 하루 간격으로 동일한 북한 공작원을 개별적으로 접촉하거나 회합 준비 과정에서 'OOO 건립 사업', '부부 동반 관광 목적'으로 위장하며 움직였다는 내용까지 영장에 적시했다.

국정원은 이를 토대로 피의자들이 북한에 포섭돼 해외에서 북한 공작원과 비밀리에 회합하거나 미상의 물품을 전달·수수했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피의자들이 계속 범행을 이어가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언급했다.

국정원은 특히 A씨가 최근 자신의 SNS에서 중국에서의 외환 환전 내용을 언급한 것을 두고 중국에서 북한 공작원과 직접 접선하거나 다액의 공작금을 수령해 국내로 반입할 것에 대비하기 위한 위장 구실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압수수색이 시급함을 피력하기도 했다.

 

 

 

 

국정원과 경찰이 18일 오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제주평화쉼터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2023.1.18/뉴스1 ⓒ News1 오현지 기자
국정원과 경찰이 18일 오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제주평화쉼터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2023.1.18/뉴스1 ⓒ News1 오현지 기자

 

이 뿐 아니라 국정원은 A씨를 포함한 피의자 3명이 '단선연계 복선포치 원칙'에 따라 상호 간 연락을 철저히 차단하며 은밀하게 범행에 임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단선연계 복선포치 원칙은 하부 조직원이 상부 조직원과 1대1 종적인 연계만을 유지하며 횡적 관계는 갖지 않는 지하조직의 대표적인 조직원칙을 말한다.

국정원은 이와 관련해 피의자들이 보안성이 높은 텔레그램 또는 사이버 드보크와 같은 비밀통신 수단으로 서로 연락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도 덧붙였다.

국정원은 전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약 10시간 동안 A씨의 거주지이기도 한 제주평화쉼터를 압수수색해 A씨의 휴대전화와 1TB 용량의 외장하드, 책 '녹슬은 해방구' 등을 압수했다.

현재 A씨는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A씨는 "사업과 봉사 차원에서 자주 해외를 오가는데 북한 공작원을 만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며 "국정원이 언급한 SNS 중국에서의 외환 환전 내용도 중국 현지 공장과의 계약 내용일 뿐 북한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 했다.

A씨는 국정원이 다른 피의자 2명과의 연락 두절을 문제삼은 데 대해서도 "애초에 모르는 사람인데 어떻게 연락을 하느냐"고 황당해 하며 "현재 국정원은 오직 가능성 만으로 한 사람의 인권과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 역시 이날 성명을 내고 "국가보안법은 정권의 치부와 무능을 덮고, 진보진영을 탄압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사실이 어제의 사건을 통해 다시금 분명해 졌다"면서 국정원을 강력 규탄했다.

 

 

 

 

국가정보원이 지난해 11월9일 오후 제주시에 있는 전직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 A씨의 자택 앞에서 A씨의 차량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혐의는 국가보안법 위반이다.2022.11.9/뉴스1 ⓒ News1 오미란 기자
국가정보원이 지난해 11월9일 오후 제주시에 있는 전직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 A씨의 자택 앞에서 A씨의 차량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혐의는 국가보안법 위반이다.2022.11.9/뉴스1 ⓒ News1 오미란 기자

 

한편 국정원이 제주에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을 벌인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국정원은 지난해 11월9일에는 전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인 B씨의 주거지, 지난해 12월19일에는 제주 진보정당 간부 C씨와 농민단체 간부 D씨의 주거지에서 각각 압수수색을 벌인 바 있다.

현재 B씨는 지난 2016년 '민중자통전위'라는 전국 단위의 반국가단체를 꾸리고 북한의 지령을 받으며 활동한 혐의를 받고 있다. 민중자통전위는 민중의 자주통일을 바라는 지도부라는 뜻이다.

이 뿐 아니라 B씨는 2017년 7월29일 캄보디아 앙코르와트에서 북한 간첩공작기구인 조선노동당 직속 문화교류국 소속 공작원과 접선해 반국가단체 'ㅎㄱㅎ' 설립·운영방안 을 교육받은 뒤 그 해 실제로 C씨, D씨와 함께 'ㅎㄱㅎ'를 조직한 혐의도 받고 있다. 'ㅎㄱㅎ'는 '한길회'라는 이름의 초성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정확한 뜻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