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3:59 (금)
국세청, 대우건설 세무조사 나서
상태바
국세청, 대우건설 세무조사 나서
  • 김남국 기자
  • 승인 2023.03.05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세청
▲ 국세청

[한국공정일보=김남국 기자] 국세청이 대우건설에 대해서 세무조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국세청은 대우건설에 대해서 지난달 말부터 세무조사를 진행 중이다. 서울청 조사4국 담당이지만 대우건설은 3월로 예정된 정기 세무조사가 조금 일찍 진행됐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일각에선 윤석열 정부에서 천명하고 있는 건설업계를 둘러싼 ‘노동 개혁’의 일환이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윤 대통령이 “노조 회계의 투명성이 노조개혁의 출발점”이라고 밝힌 데 이어, 원희룡 국토부장관이 건설 노조를 겨냥해 “그동안 안했을 뿐, 합법적인 조사 대상”이라고 언급하자 세무조사가 진행됐다는 해석이다.

앞서 원 장관은 지난달 19일 삼성물산, DL이앤씨, 현대건설 등 11개 주요 건설사 사장단에게 “타인의 돈을 공적으로 관리하는 모든 회계는 만천하에 공개돼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업계에선 대우건설을 필두로 건설업계 전반으로 세무조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노조 측에 회계 자료를 요구해도 제출받지 못하니 본사 세무조사를 통해 노조 발전기금 및 전임비 등 지출 내역을 확보하기 위한 것 아니겠느냐”며 “정기조사 시기와 맞물린 대우건설이 첫 타깃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