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3:56 (목)
李, 체포동의안-'측근 사망'으로 민주 '여진' 계속…지지율 블랙홀 예고
상태바
李, 체포동의안-'측근 사망'으로 민주 '여진' 계속…지지율 블랙홀 예고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3.03.13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3.3.13/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부결 후폭풍에 이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의 극단적인 선택까지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둘러싼 당내외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대표의 '자진 사퇴'를 요구했던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은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주장에 직접 대응을 자제하고 있지만, 이번 사건으로 민주당의 지지율에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이 대표를 향해 해결책을 마련하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친문(친문재인)계 핵심 전해철 의원은 13일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검찰의 무리한, 무도한 수사는 사실"이라면서도 "안타깝지만 이 대표도 주변을 좀 더 돌아보고 왜 이런 분들이, 이렇게 안타까운 일들이 생기는지 면밀히 검토하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당내 갈등을 풀어낼 방책으로 '탕평인사'를 거론했다. 그는 "지도부가 일색으로 또는 당대표와 너무 가깝게 하는 인사가 아니고 많은 분이 참여하는 탕평인사 등을 한다면 당내 화합과 통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특히 차기 원내대표 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전 의원은 "계보 구도를 탈피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도 했다.

친문으로 분류되는 고민정 최고위원은 "늦여름, 초가을 정도 되면 총선을 몇 달 앞으로 남겨두고 있기 때문에 당도 총선전략을 무엇으로 짜야 할 것인지를 판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은 전씨 사망의 원인을 검찰의 강압 수사로 돌리며 이 대표 거취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사퇴 요구는 1~2명이 제기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당원과 국민이 선출한 대표"라고 강조했다. 김남국 의원은 "총선이 1년이나 남았는데 해보지도 않고 무조건 안 된다는 것은 패배주의에 갇힌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박성준 대변인 또한 당내 분열 조짐에 대해 "민주당은 하나 된 힘으로 당당히 맞서야 하는 것이 당원으로서, 의원으로서의 자세"라며 "(이 대표가 아니었다면) 당내 분열이 어마어마하게 심각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범계 의원은 이 대표 책임론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나타내는가 하면 당직 개편 요구에 대해서도 "정정당당하지 못하다"며 "계보 구도를 탈피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같은 계파 간 목소리에 이 대표는 '침묵'으로 일관한 채 화살을 윤석열 정부 검찰로 돌리며 당내 소통에 나선 상황이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비명계의 책임론'에 대해 "그런가"라고 웃으며 즉답을 피했다.

다만 이 대표는 최근 민주당 의원들이 모인 단체 대화방에서 자신의 체포동의안이 가까스로 부결된 것을 두고 자신이 올린 과거 글을 인용하며 "당과 국가를 위한 충청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오는 15일 민주당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와의 공식 간담회에 참석해 의견을 수렴한다.

더미래 대표인 강훈식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대해 "외부의 공격을 같이 막아내고, 나아가 우리가 단결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값"이라며 "현재 신뢰의 위기는 소통을 강화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지지율의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 여론조사 전문업체 관계자는 통화에서 "최근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배상안이 논란이 되면서 정부·여당의 지지율이 하락했지만, 민주당 역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본격화하면서 이를 상쇄하지 못했다"며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이후 당내 내홍, 이 대표 측근의 극단적인 선택 등 하방 요인은 여전하다"고 분석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면 자살예방 핫라인 1577-0199,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