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3:22 (목)
尹대통령 "자신 있게 日 대해야…日 분명 호응할 것"
상태바
尹대통령 "자신 있게 日 대해야…日 분명 호응할 것"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3.03.2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반일감정 국내 정치 활용, 대통령 책무 저버리는 것"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국민 여러분, 이제는 일본을 당당하고 자신 있게 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제12회 국무회의에서 "세계로 뻗어 나가 최고의 기술과 경제력을 발산하고, 우리의 디지털 역량과 문화 소프트 파워를 뽐내며 일본과도 선의의 경쟁을 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이제 양국 정부는 각자 자신을 돌아보면서 한일관계의 정상화와 발전을 가로막는 걸림돌을 각자 스스로 제거해 나가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이 선제적으로 걸림돌을 제거해 나간다면 분명 일본도 호응해올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한 "동북아 역내 대화와 협력 활성화를 위해 한일중 3국 정상회의 재가동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한일 양국이 각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협력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의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일본의 '자유롭고 열린 인도 태평양'의 추진 과정에서도 긴밀히 연대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북핵 위기 급증에 따른 한일 간 정보 공유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목요일(16일) 일본으로 떠나기 2시간 반 전에 북한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며 " 한일 간 북핵과 미사일에 관한 완벽한 정보공유가 시급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일정상회담에서 전제조건 없이 선제적으로 지소미아(GSOMIA·군사정보보호협정)를 완전히 정상화할 것을 선언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018년 한국이 취한 지소미아 종료 선언과 그 유예로 인한 제도적 불확실성을 이번에 제거함으로써 한미일, 한일 군사 정보 협력을 강화하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 尹 "반일감정 국내 정치 활용, 대통령 책무 저버리는 것"

윤 대통령은 또한 "엄중한 국제정세를 뒤로 하고 저마저 적대적 민족주의와 반일 감정을 자극해 국내 정치에 활용하려 한다면, 대통령으로서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눈앞의 정치적 이익을 위한 편한 길을 선택해, 역대 최악의 한일관계를 방치하는 대통령이 될 수도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임 정부는 수렁에 빠진 한일관계를 그대로 방치했다"며 "그 여파로 양국 국민과 재일 동포들이 피해를 입고, 양국의 안보와 경제는 깊은 반목에 빠지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한일관계가 '제로섬 관계'가 아니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한일관계는 함께 노력해 함께 더 많이 얻는 '윈-윈 관계'가 될 수 있으며, 또 반드시 그렇게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