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2:25 (금)
"日 굴욕외교 용납 못해"…민주, 정상회담 국정조사 추진 검토
상태바
"日 굴욕외교 용납 못해"…민주, 정상회담 국정조사 추진 검토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3.03.2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1일 정부의 한일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파상공세를 이어갔다. 회담에서 강제동원 배상안, 독도 영유권, 위안부 합의안,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수산물 수입 등이 언급됐다는 의혹 등과 관련해 국정조사 추진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신(新)을사조약에 버금가는 대일 굴욕외교를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국정조사 추진을 본격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강제동원 셀프 배상안부터 독도 영유권, 위안부 합의안,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문제를 포함한 한일 정상회담의 전반에 대해 낱낱이 진상을 규명하고 굴욕 외교를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을 향해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를 (논의했는지) 공개하지 못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논의가 됐다는 것 아니겠느냐"며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의 빗장을 풀어줬다면 역사뿐 아니라 국민 생명, 건강권까지 팔아넘긴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진석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식민지 콤플렉스에서 벗어나자'고 한 데 대해 "정작 학폭 가해자는 반성·사과도 없는데 피해자에게 모두 잊으라고 강요하는 것"이라며 "치욕적 조공, 굴욕 외교로 일본의 환대와 친교만 얻으면 그만이라는 윤석열 정권의 단견이야말로 완벽한 식민지 콤플렉스"라고 비판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더 큰 일은 한일 정상의 비공개 회담이 담긴 일본의 청구서"라며 "기시다 총리는 독도와 위안부 문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수산물 수입에 대해 언급했지만 윤 대통령은 듣기만 하고 논의는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독도는 영토 주권의 문제이고 위안부는 일본이 실체를 인정하지 않는 역사적 해결 과제이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수도 국민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문제"라며 "이 사안에 윤 대통령은 왜 한마디 말도 하지 않았는지 국민 앞에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위성곤 원내수석부대표도 "윤 대통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해 침묵을 멈추고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하길 바란다"며 "일본의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재개 요구에 어떻게 대응했는지에 대해서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주 원내부대표는 "일본에 의지해야 조선에 미래가 있다고 말하면서 100년 전 나라를 팔아먹은 자들 앞세운 것도 국익이었다"며 "진정한 국익은 굴복으로 얻을 수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