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21:17 (금)
[공정 유통 잇슈] 챗봇 붙은 MS '빙' 위협… 구글 검색 신뢰성으로 맞대응
상태바
[공정 유통 잇슈] 챗봇 붙은 MS '빙' 위협… 구글 검색 신뢰성으로 맞대응
  • 김회란 기자
  • 승인 2023.04.03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빙 챗 GPT
▲ 빙 챗 GPT

[한국공정일보=김회란 기자] 

◆ 챗봇 붙은 MS '빙' 위협… 구글 검색 신뢰성으로 맞대응 

구글은 블로그를 통해 '이 결과에 대한 정보(About this result)' 기능을 미국 검색 서비스에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검색 결과 출처를 표시하는 기능으로 검색 결과 화면의 결과 링크에 이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 구글 시스템이 해당 정보가 검색에 유용하다고 판단한 이유, 개인화 적용 여부를 표시한다. 

◆ 경기침체에 지상파 광고 뚝... 전년대비 40% 감소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지상파 광고 매출이 눈에 띄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지상파 광고 매출이 40%가량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는 광고매출을 견인하는 대형 이벤트도 적어 매출 하락세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 쿠팡 '로켓그로스'에 긴장하는 이커머스 업계 

쿠팡에 입점하면 누구나 로켓배송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로켓그로스 출시에 경쟁 업체들과의 셀러 유치 경쟁에서도 유리한 입지에 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경쟁 이커머스 업체들은 셀러 유치를 위해 일부 업체는 '0% 수수료'를 포함해 파격적인 수수료 제도를 제시하기도 한다. 

◆ 구글, 비전문가도 간단히 생성 AI 다루는 도구 공개 

구글이 인공지능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생성 AI를 활용해 업무용 앱을 만들거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젠 앱 빌더’를 공개했다. 코딩이나 복잡한 계산 없이 업무용 생성 AI 앱을 만들거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플랫폼 힘주는 LG U+, SNS 경쟁 뛰어든다 

플랫폼 사업을 미래 핵심 먹거리로 점찍은 LG유플러스가 SNS 경쟁에 뛰어든다. 커뮤니티 기능에 집중, 이용자를 끌어모아 향후 광고·커머스 등 다양한 플랫폼 사업과 시너지가 가능한 만큼 플랫폼 사업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베터(Better)’를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 시범 출시했다. 

◆ 이니스프리도 올영으로… 재편되는 로드숍

이니스프리가 멀티 브랜드숍인 올리브영에 입점한다. 저렴한 가격과 좋은 입지로 큰 인기를 누렸지만 저가 화장품 시장 자체가 부진한 데다 팬데믹 후유증까지 덮치며 대대적인 전략 수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 큐텐, 인터파크 커머스 1500억 인수 계약 

큐텐이 인터파크 커머스 부문 인수를 마무리짓는다. 인수 규모는 1500억 원 수준으로 거론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큐텐은 인터파크 최대주주인 야놀자와 인터파크 커머스 부문 지분 전량을 인수하는 내용의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야놀자는 지난해 말부터 큐텐과 매각 협상을 이어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