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21:17 (금)
온더-고려대 블록체인 전공,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만나 블록체인 산업 인사이트 공유
상태바
온더-고려대 블록체인 전공,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만나 블록체인 산업 인사이트 공유
  • 김정훈 기자
  • 승인 2023.05.17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왼쪽 여성과 오른쪽 남성)는 온더-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블록체인 전공 연구원들을 만나 인터뷰하고 기념촬영했다. 사진제공=온더
▲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왼쪽 여성과 오른쪽 남성)는 온더-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블록체인 전공 연구원들을 만나 인터뷰하고 기념촬영했다. 사진제공=온더

[한국공정일보=김정훈 기자] 블록체인 R&D 기술기업 온더는 온더와 고려대학교가 합작한 정보보호대학원 블록체인 전공 연구원들이 고려대 미래융합기술관에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와 인터뷰를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인터뷰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MBA 과정의 인터뷰어(Interviewer) 2명이 참여하고, 고려대 블록체인 전공 연구원 2명이 인터뷰이(Interviewee)로 참여했다. 특히 Web3와 NFT 관련 문답이 이어졌다. 인터뷰어로 참여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와방투 흐로페(Wabantu Hlophe)는 “고려대학교 블록체인 학과가 한국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들었다”며 “한국의 Web3와 NFT 시장에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NFT의 핵심 고객층과 수요’에 대한 질문에 대해 고려대 이재성 연구원은 “단순하게 소유만을 원하는 입장에서 NFT는 메타데이터를 직관적으로 보기 어려움 등의 한계점이 명확하다”며 “하지만 이러한 불편함을 감수하고서라도 ‘중앙 정부나 기관이 아닌 탈중앙화된 곳에서 공개적으로 인정받는 어떤 것’을 소유하고 싶은 유저는 분명 있을 것이다”라며 NFT 수요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고려대 이형근 연구원은 ‘최근 NFT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Web2 기업에 대한 이미지는?’이라는 질문에서 “현재 NFT를 발행하는 기업은 많지만, 목적이나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보다는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 같다”며 “Web3 비즈니스의 목적과 방향을 설계할 때 각 기업의 개별적인 특성과 역량, 직면한 문제, Web3 구성요소 등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인터뷰를 주최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 펴내는 세계적인 경영학 잡지로 1922년 ‘하버드 비즈니스 출판사’에 의해 처음 출판됐다. 최신 경영이론을 확산시키는 데 가장 영향력이 큰 잡지로 전 세계적으로 약 25만 명의 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블록체인은 토대가 되는 기술이며, 경제와 사회 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토대를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며, 블록체인을 이베이, 냅스터, 스카이프 그리고 구글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생태계를 송두리째 바꿀 잠재력 있는 기술로 평가하기도 했다.

한편, 온더-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블록체인 전공은 오는 21일까지 가을학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선발된 학생은 2년의 석사 과정 학비 전액을 지원받고, 2년차 부터는 온더의 개발자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