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11:45 (토)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21~26일 파견
상태바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21~26일 파견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3.05.19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LPS 집중 점검"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정부가 오는 21일부터 26일까지 전문가 현장 시찰단을 파견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관리 현황 점검에 나선다. 시찰단은 일본의 오염수 정화 및 방류시설 전반의 운영 상황과 방사성 물질 분석역량 등을 직접 확인할 계획이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과 유국희 전문가 현장 시찰단 단장은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전문가 현장 시찰단'의 방일 활동 계획을 발표했다.

실제 점검 기간은 나흘로, 22일에는 일본 관계기관과 기술 회의 및 질의응답, 23~24일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관리 실태 등 확인, 25일 현장점검 내용을 바탕으로 한 일본 관계기관과 심층 기술 회의 및 질의응답이 예정돼 있다.

활동 기간이 늘어난 이유에 대해 박 차장은 "현장에서 확인할 양이 굉장히 많고 대상 시설도 일본 측이 다 수용했기 때문에 하루나 이틀로는 부족하다"며 "저희 쪽이 필요성을 제기했고 일본 측도 공감했다"고 전했다.

시찰단장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다. 시찰단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원전 시설 및 방사선 분야 전문가 19명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 총 21명으로 구성했는데, 구체적인 명단은 공개하지 않았다.

시찰단은 먼저 도쿄전력 및 경산성 관계자들과 기술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의 전반적인 현황(오염수·지하수 관리현황 포함)과 향후 계획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다핵종제거설비(ALPS) 및 해양 방출 설비의 설치상태와 성능 점검 결과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화학분석동에서 이뤄지는 ALPS 처리된 오염수의 농도 분석 결과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도쿄전력, 경산성,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등 일본 측 관계자들과의 기술회의와 질의응답을 거쳐 생태계축적 등 방사선 환경영향평가, 탱크 오염수 분석값 등에 대해 논의하며, 일정 종료 후엔 점검 내용에 대한 대국민 보고를 가질 예정이다.

박 차장은 "일본 측이 ALPS 시설의 경우 방사능 피폭 우려 등으로 관리가 필요한 것을 제외했지만 사실상 시설이나 내용에 대해서는 저희 요구를 거의 다 수용했다"며 "현행 규정, 현장 상황이 허용하는 한 최대한 접근할 수 있도록 융통성을 발휘해 줬다"고 말했다.

유 단장은 "이번 현장 시찰은 그동안 확보한 자료 중 직접 눈으로 확인할 부분에 중점을 두고 시찰지를 정했다"며 "오염수가 발생한 후 정화, 정류돼 모이고 희석돼 바다로 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확인하는 것으로 계획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또 "기본적으로 눈으로 확인하는 부분과 필요한 자료를 요청하는 부분이 같이 가줘야 한다"며 "각종 설비들이 제대로 구성, 배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식으로 시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유 단장은 "ALPS에서 핵종을 제거하는 각 절차를 파악할 수 있도록 자료를 요구할 계획에 있다. 현장에 구성돼 있는 설비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설비의 성능과 건전성 확인을 위한 원 데이터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했다.

다만 정부는 현장에서의 시료 채취는 일본 측에 요청하지 않았다. 박 차장은 "시료를 이미 저희가 확보해서 분석하고 있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국제사회가 공조를 통해서 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배제했다"며 "별도로 (채취)하는 건 신뢰성 문제나 국제사회 관계에서 고려할 부분이 있어 요청하지 않았다"고 했다.

정부는 시찰단 점검 활동을 지원·평가하기 위한 민간 전문가를 포함한 10명 내외의 자문그룹도 별도로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박 차장은 "일반 민간 자문단은 현장에서 확인한 정보가 충분한지, 미처 못 본 것은 없는지 수시로 확인해 교차 검증을 해줄 것"이라며 "시찰단이 다녀온 후 분석할 때도 참여하는 것으로 계획을 보완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간 전문가가 들어가지 않는 상황에서 언론 취재를 허용하지 않아 검증의 폭이 좁을 수 있다'는 지적에 박 차장은 "전문가들이 우선적으로 일을 하고 제대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지 정치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긍정적인, 제대로 분석을 하는 데 방해가 되지 절대 도움은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