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20:26 (화)
[BOOK] 신일룡 평전
상태바
[BOOK] 신일룡 평전
  • 김희연 기자
  • 승인 2023.05.2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일룡 평전
▲ 신일룡 평전

[한국공정일보=김희연 기자] 1970~80년대 대한민국 영화를 빛낸 배우 신일룡 그의 삶의 명암을 재조명하다

1970~80년대 은막을 장식하던 대표 배우 신일룡의 평전이다. 1970년 신상옥 감독의 <이조괴담>으로 데뷔하고 <평양폭격대>, <아벤고공수군단>, <가을을 남기고 간 사랑>, <여인잔혹사 물레야 물레야> 등에서 열연하던 배우 신일룡은 1986년 배창호 감독의 <황진이>를 끝으로 영화계를 떠났다.

남성적인 이미지를 보이며 청춘스타로 활약하던 그의 은퇴 소식은 팬들에게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그는 1947년 함흥 출생으로 신상옥 감독에게 스카우트되어 영화계에 입문하게 되는데 한 시대를 풍미한 미남 스타였고, 그는 이소룡의 후계자로 한국을 비롯해 홍콩과 동남아를 오가며 많은 액션영화에 출연했다.

무엇보다도 CF 쾌남 하면 그를 떠올리게 되고 팬들은 그를 쾌남아로 기억한다. 그는 1973년 <섬개구리 만세>로 청룡영화상 신인연기상, 1976년 <아라비아의 열풍>으로 대종상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고 칸영화제에 초청된 최초의 한국 영화인 <여인잔혹사 물레야 물레야>에 출연했다.

그의 꿈은 비즈니스였다. 사업가로서의 꿈을 이루기 위해 정상의 자리에서 미련 없이 떠나 배우로서의 삶이 아닌 사업가로서의 삶을 선택했다. 그는 사업에서도 수완을 발휘하였다. 남산에서 양식 레스토랑을 경영했고 패밀리 레스토랑의 원조인 런던팝을 운영하며 자신의 꿈을 키워나갔다. 그가 벌인 사업은 대부분 성공했는데 그만큼의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절정의 시기에 실패가 찾아왔다. 제주도에 카지노 호텔을 건축하며 자금 조달의 나락으로 떨어져 그의 표현에 따르면 바닥을 쳤다. 그래도 굴하지 않고 오뚝이처럼 일어섰다. 그는 재기를 위해 호두파이 사업을 시작한다. 그는 호두파이 사업으로 재기하며 새로운 인생을 개척했다. 그리고 2022년 5월 26일 75세를 일기로 작고하였다.

이 책의 저자 안태근은 신일룡 배우와 40여 년을 함께한 지기이다. 신일룡 배우의 작고 후 그에 대한 칼럼을 연재하였고 그 내용들을 바탕으로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특히 이 책의 3장 리콜렉션 코너에 소개된 곳은 일일이 현장 취재를 하였다.

이 책은 모두 여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은 신일룡 배우의 모든 것을 총괄한 내용이다. 인간 신일룡의 영화 소개와 영화 활동을 알기 쉽게 요약해 다루었다. 2장 라이프 스토리는 삶의 내용으로 출생부터 개괄적인 내용을 풀어서 소개하였다. 그를 알기 위한 입문 과정이다. 3장 리콜렉션은 그가 다녔던 곳과 프랜차이즈 매장을 소개하였다. 4장 키 피규어는 그와 관련된 인사들을 소개하는 코너로 주로 영화인들을 다루고 있다. 영화감독 및 배우, 그리고 가까운 지인들을 소개했다. 5장 다큐멘터리 코너는 그의 일생을 재조명하는 코너인데 어린 시절부터 성인 이후 별세까지를 복합적으로 취재해 다루었다. 6장 Q&A는 궁금증 문답이다. 이 책의 글들은 공정일보에 40% 정도를 연재하였는데 연재 중에 들어온 질문을 추려 답한 내용이다.

이 책에는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넣었는데 프롤로그는 추천의 글을 담았다. 에필로그에는 이 책을 검증해줄 수 있는 지인들의 글을 모아 실었다.

<본문에서>

신일룡 배우는 1970년에 데뷔하여 30여 년간 활동하며 60여 편의 영화에 출연하였다. 그의 대표작이라고 하면 신상옥 감독의 <이조괴담>, 장일호 감독의 <인왕산 호랑이>, 정진우 감독의 <섬개구리 만세>, <가을을 남기고 간 사랑>, 김수용 감독의 <아라비아의 열풍>, 정창화 감독의 <심판자>, 임권택 감독의 <증언>, <아벤고 공수군단>, 이두용 감독의 <여인잔혹사 물레야 물레야>, 배창호 감독의 <적도의 꽃>, <황진이> 등이다.

그의 필모그래피의 주인공들은 한결같이 남성다움을 보여주는 캐릭터들이었다. 그의 캐릭터는 과거 신영균 배우나 신성일 배우가 보여준 한국적인 남성상의 모습들이다. 적어도 그는 그 모두를 아우르는 그만의 독특한 캐릭터에 역할들을 녹여내 보여주고 있다. 그는 자신만의 카리스마로 감독이 원하고자 하는 주인공 상을 만들어 보여주었다.



신일룡 평전

■ 분 야: 영화, 평전

■ 저 자: 안태근

■ 사 양: 153×225(신국판) / 364쪽

■ 정 가: 22,000원

■ 발행일: 2023년 5월 26일

■ ISBN: 978-89-8477-718-7 03810

■ 도서출판 월인/연극과인간

■ TEL 02.912.5000 / FAX 02.900.5036 / E-mail worinnet@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