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3:59 (금)
[공정 유통 잇슈] 네이버, 검색 새 단장... AI 검색 경험 최적화
상태바
[공정 유통 잇슈] 네이버, 검색 새 단장... AI 검색 경험 최적화
  • 김회란 기자
  • 승인 2023.05.30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본사
▲ 네이버 본사

[한국공정일보=김회란 기자] 

◆ 네이버, 검색 새 단장... AI 검색 경험 최적화

네이버가 AI 검색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검색 UI·UX를 개편했다. 네이버는 이번 개편을 통해 초개인화된 검색 환경을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게 한다. 우선, 네이버는 이달 18일부터 검색 탭 디자인을 바꾸는 테스트를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작했다.

◆ 최상단 상품보다는 가성비가 가장 중요

네이버 쇼핑, G마켓, 11번가 등 이커머스에서 검색 최상단에 배치된 상품이라고 바로 구매하지 않는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응답자의 79.7%는 순위에 의존하지 않고 일일이 비교하고 구매한다고 답했다. 이 비중은 20대보다 40대와 50대가 더 높았고, 남성보다 여성이 우세했다.

◆ '유튜브 스토리' 내달 서비스 종료

유튜브는 내달 26일부터 유튜브 스토리 제작 옵션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유튜브 스토리는 스냅챗과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스토리 기능과 유사한 서비스로, 구독자 1만 명 이상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2017년 출시됐다. 앞으로 숏폼 콘텐츠 시장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 신세계·쿠팡처럼... 무신사도 흩어진 멤버십 통합한다

신세계, 쿠팡 등 이커머스 플랫폼 업체들이 멤버십 통합을 주요 사업 과제로 삼고 있는 가운데 무신사도 통합 멤버십 구축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무신사는 지난해부터 사내 '통합멤버십 TF팀'을 신설하고 29CM, 솔드아웃 등 무신사 계열 커머스 플랫폼을 아우르는 멤버십 제도를 구상하고 있다.

◆ 11번가, 정기배송 접는다

11번가가 다음 달부터 정기배송 서비스를 종료한다. 오는 9월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수요가 적고 비효율적인 서비스는 줄이고, 몸집을 빠르게 불릴 수 있는 슈팅배송이나 수익성에 도움이 되는 버티컬 서비스에 집중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 이커머스 업계, 2023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 동참

11번가, 위메프, 티몬 등 이커머스 업체들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민·관 협력 행사 '2023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에 동참해 국내 숙박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할인 상품의 입실 기간은 7월 14일까지로 동일하다.

◆ 마케팅모먼트, 콘텐츠 AI 솔루션 '모먼트 AI' 출시

마케팅모먼트가 '모먼트 AI'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모먼트 AI는 광고주 또는 광고대행사들이 사용하기 적합한 콘텐츠 AI 솔루션으로, 이미지 파일을 프로그램에 넣으면 예측 전환성과, 텍스트 선호도 등 디스플레이 광고의 배너 콘텐츠와 관련된 용이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반 솔루션 프로그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