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22:21 (수)
[데스크 칼럼] 학생집단 따돌림에 교사가 수수방관해서야
상태바
[데스크 칼럼] 학생집단 따돌림에 교사가 수수방관해서야
  • 김충식
  • 승인 2019.12.22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충식 편집국장
▲ 김충식 편집국장

70년대 후반 중학교 교실에서 일어난 일이다. 중학교에 입학한 신입생 중 한 학생이 교복을 입지 않았다. 이 때 담임선생님이 그 아이을 발견하고 “학생이 교복도 준비하지 않고 학교에 등교하는 것은 학생의 자격이 없다. 당장 부모님께 얘기해서 내일부터 교복을 입고 등교하라”고 말했다.

이 때 신입생의 한 분인 어머님이 갑자기 “드릴 말씀이 있다”며 말을 꺼냈다. “선생으로서 학생이 교복을 안 입고 왔으면 가정형편은 어떤지 또는 교복을 안 입고 온 이유를 먼저 살피고 조용히 타이르듯 얘기해야지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이렇게 무안을 줄 수 있느냐”며 충고했다. 학부모의 신분을 몰랐던 담임선생님은 “누구신데 이리 말씀하시냐”고 물으니 “OO여상 학생주임”이라는 짧막한 답변이 돌아왔다.

이후 학부모이자 학생주임인 어머니는 아들에게 “그 아이 공부 잘할 것 같더라. 집으로 데려오라”고 해 아들은 그 학생을 집으로 데려왔다. 아버지는 알코올중독자였고 홀로 클 수 밖에 없었던 그 학생에게 친구의 어머니는 참된 선생님이셨고 구원자였다. 그 분은 새 교복을 사서 입혀 주었고, 중등과정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뿐만 아니라 공부를 잘했던 학생이 고등학교 입학을 포기하려고 하자 (당시 돈으로) 20만원을 주며,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게 지원했다. 학생은 친구의 어머니를 보았지만, 자신의 인생을 도와주신 스승의 모습을 보았을 것이다.  

모든 이들에겐 스승의 모습이 남아있다. 좋았던 스승, 가슴 설레게 했던 스승, 아프고 힘들 때 힘이 됐던 스승 등 각자의 모습에 스승은 우리네 인생의 본보기로 남는다.

교사의 자격을 굳이 묻지 않아도 학생 한명 한명에게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한 교사의 상(象)이다. 우리네 부모님 세대들은 지나다니시는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았다고 할 정도로 스승은 큰 존재다.

지난달 17일 인헌고등학교 운동장에서 열린 ‘인헌고 달리기 걷기 어울림 한마당’ 행사 당시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반일 구호를 외치게 한 일이 있었다. 이일이 알려진 후 인헌고 내 이른바 ‘정치교사’들의 편향 교육·발언이 세상에 알려졌다.

이 일을 최초 공개한 학생은 지난달 말부터 학교에 등교하지 않았고, 그 동안 집단 따돌림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집단 따돌림은 교사들의 묵인·방조하에 이뤄졌다"고 했다.

교사는 학생에게 지식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교사의 모습을 보고 학생들은 자신이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야 할지를 배운다.

또한 학생은 편향된 교육을 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편향된 교육뿐 아니라 자신들이 학교에서 받아야 할 교육의 올바른 권리를 말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고 했다. 일부 편향된 교사들이 이 나라의 교육을 망치고 있는 건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