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8:03 (목)
[속보] 추미애 법무부장관,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
상태바
[속보] 추미애 법무부장관,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0.11.24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총장 직무배재 사유엔 판사 사찰 등 포함
▲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4일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를 청구하고 직무배제 명령을 내렸다. 법무부 장관이 총장을 직무에서 배제한 건 사상 처음이다. 윤 총장은 “위법·부당 처분에 끝까지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추 장관은 이날 오후 6시 서울고검 기자실을 찾아 기자들에게 브리핑 할 것이 있다며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했다.

그는 "매우 무거운 심정으로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 및 직무배제 조치를 국민들께 보고드린다"며 "그동안 법무부는 검찰총장에 대한 여러 비위 혐의에 대해 직접 감찰을 진행했고, 그 결과 검찰총장의 심각하고 중대한 비위혐의를 다수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추 장관은 구체적으로 "언론사 사주와의 부적절한 접촉 사실, 조국 전 장관 사건 등 주요 사건 재판부에 대한 불법 사찰 사실, 채널A 사건 및 한명숙 전 총리 사건 관련 측근을 비호하기 위한 감찰방해 및 수사방해, 언론과의 감찰 관련 정보 거래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총장 대면 조사 과정에서 협조 의무 위반 및 감찰방해 사실, 정치적 중립에 관한 검찰총장으로서의 위엄과 신망이 심각히 손상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추 장관은 "검찰 사무에 관한 최고감독자인 법무부장관으로서 검찰총장이 검찰총장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판단해 오늘 검찰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고 검찰총장의 직무집행 정지를 명령했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자신이 가져온 내용을 15분간 읽고 기자들의 질문은 따로 받지 않았다.

추 장관의 윤 총장 직무정지 사유는 5가지다. △사건 관계자인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과의 만남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 사건 재판부 사찰 △검언 유착 의혹과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감찰 방해 △법무부 대면조사 과정에서 협조 의무 위반 △정치적 중립 위반 등이다. 추 장관은 “총장의 심각하고 중대한 비위 혐의를 다수 확인했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즉각 반발했다. 윤 총장은 이번 추 장관의 처분을 '위법·부당하다'고 반발하며 법적 대응 의사를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