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22:21 (수)
美, 초저금리 유지위한 채권매입 감축 첫 시사…4월 의사록
상태바
美, 초저금리 유지위한 채권매입 감축 첫 시사…4월 의사록
  • 김정훈 기자
  • 승인 2021.05.20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0년래 최대 월간 물가 상승 등 경제 예상보다 빨리 깨어나"
8월 말 잭슨홀 회의서 2022년 초부터 채권 매입 축소 발표 예상
▲ 달러
▲ 달러

[한국공정일보=김정훈 기자]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관계자들은 지난 4월 회의에서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빨리 깨어나고 있는 것과 관련, 중앙은행의 초저금리 유지를 완화하기 위한 계획을 시작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19일(현지시간) 공개된 의사록에서 나타났다.

이는 미 연준이 매달 1200억 달러(135조4800억원) 규모의 채권 매입을 줄일 시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처음으로 시사한 것이다. 채권 매입은 장기적으로 금리 하락 압력을 가하게 된다. 채권매입 축소가 이어지면 금리 인상으로 이어진다.

미국의 금리 인상은 국제시장에서 미국의 영향력 아래에 있는 국가들은 곧 금리인상으로 연결될 우려가 있다. 이는 신용·가계·기업 등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은 개인·기업에게 영향을 미친다.

연준은 지난 2013년 채권 매입 축소를 언급한 벤 버냉키 당시 연준 의장의 긴축발작(taper tantrum) 시사로 미 금융시장이 요동치면서 일시적으로 금리가 급등했던 아픈 기억으로 인해 채권 매입 완화 문제를 거론하는 것을 경계해 왔었다.

4월 연준 의사록은 그러나 "경제가 계속해서 연준 목표를 향해 비약적 진전을 보인다면 다가오는 회의에서 자산 매입 속도 조절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는 다수의 참석자들의 제안이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4월 기자회견에서 채권 매입 완화를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해 신중한 태도를 보였었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수석 금융 이코노미스트 캐시 보스탠시크는 연준이 오는 8월 말 와이오밍주 잭슨홀에서 열리는 회의에서 2022년 초부터 채권 매입 규모 감축을 시작할 것이란 계획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의사록은 연준 관계자들이 올해 들어 나타나고 있는 높은 인플레이션 수치에 주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다수의 회의 참석자들은 가격 상승을 초래한 공급망 병목 현상과 투입 부족이 빠르게 해소되지 못해 물가 상승 압력이 올해를 지나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연준 의사록은 지난 4월27, 28일 열린 회의 때의 것으로 의사록은 통상 3주 후 공개된다. 몇 년 동안 잠잠하던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될 수 있다는 금융 시장의 우려가 고조되는 가운데 연준은 6월15, 16일 다음 회의를 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