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9 (금)
한류가수 노래 저작권이 중국에?…문체부, 강력 대응
상태바
한류가수 노래 저작권이 중국에?…문체부, 강력 대응
  • 김희연 기자
  • 승인 2021.05.2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중국 음반사 유튜브 저작권 도용 대응
이승철, 아이유
▲ 이승철, 아이유

[한국공정일보=김희연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최근 중국 음반사가 유튜브에서 한국 음원 저작권을 도용한 사례와 관련, 피해 곡들에 대한 조사와 저작권 등록 정정 등 강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음악 신탁 관리단체를 통해 피해 사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유튜브에 피해 곡들에 대한 조사와 저작권 등록 정정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최근 유튜브에서 이승철, 아이유, 브라운아이즈, 윤하 등 일부 한국 가수 노래의 저작권자로 중국 가수와 음반사들이 등록돼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가수 이승철의 곡 '서쪽 하늘' 유튜브상에서는 음악 정보가 가수 '샤오미미'의 노래 '쉐후이전시'로 검색된다. 이에 누리꾼들은 "유튜브의 저작권 보호 조치가 미약하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이는 일부 중국 가수와 음반사들이 원곡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한국어 노래에 중국어 가사를 붙인 번안곡을 유튜브에 올리고 콘텐츠 아이디를 등록해 발생한 것이다.

이로 인해 음반제작자, 실연자의 저작인접권 사용료가 해당 중국 음반사로 배분되는 문제까지 발생했다.

문체부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음악실연자협회, 한국음반산업협회 등 음악신탁관리단체를 통해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음악신탁관리단체들은 저작권자의 피해 증거 자료 제출 등을 통해 현재 밝혀진 사례 외 피해 사례를 추가적으로 파악하고 필요한 대응 방안도 함께 모색하고 있다. 한국저작권보호원도 유튜브 관련 피해 사례 점검을 강화했다.

문체부는 유튜브 코리아에 콘텐츠 아이디 도용이 발생한 경위를 확인하고, 유사 사례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개선 조치를 요청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권리자와 협의해 유튜브 코리아 측에 피해 곡들에 대한 콘텐츠 아이디의 정정을 요청하고, 사후 이용허락을 통해 광고수익을 배분하는 등 해결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문체부는 권리자들의 대응 의사를 확인하고 권리 위임을 받아 해외 저작권 중국 사무소를 통해 중국 판권국과 협력해 중국 음반사에 취할 수 있는 조치도 검토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원저작자의 동의 없이 저작물을 번안하고, 유튜브에서 저작권을 도용하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음원에 대한 정보를 유튜브에 등록하는 주체인 저작권자의 적극적인 권리 주장 역시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