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9:17 (금)
9번째 세월호 특검 "자료 조작 의혹, 증거 없어"...불기소 결론
상태바
9번째 세월호 특검 "자료 조작 의혹, 증거 없어"...불기소 결론
  • 조상식 기자
  • 승인 2021.08.10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현주 4·16 세월호 참사 증거자료의 조작·편집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가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YTN 영상 캡처
▲ 이현주 4·16 세월호 참사 증거자료의 조작·편집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가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YTN 영상 캡처

[한국공정일보=조상식 기자] 세월호 참사 증거 조작 의혹을 수사해온 특별검사팀이 오늘 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관련 의혹에 대해 모두 공소제기를 하지 않기로 결론 내렸다고 10일 밝혔다.

세월호 CCTV 데이터 조작 의혹과 영상 저장장치 바꿔치기 의혹 등에 대해 모두 이를 뒷받침할 증거가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특검은 세월호의 블랙박스 격인 영상 저장장치, DVR이 바꿔치기 됐다는 부분에 대해 대통령기록물 등을 압수해 모든 증거를 꼼꼼하게 살핀 결과, 세월호 DVR이 2014년 6월 22일 이전에 수거됐다고 볼 만한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고, 세월호 DVR과 별개로 '가짜 DVR'이 존재한다고 볼 만한 근거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한 세월호 DVR에 저장된 세월호 CCTV 데이터를 누군가 조작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분석한 복원 데이터는 영상 보관자가 개인적으로 보관하던 것으로, 보관 매체 자체에서 오염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이어 국과수 분석 등을 거친 결과 조작의 흔적으로 지목된 특이 현상들은 데이터 복원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어서 조작이 있었다고 보긴 어렵다고 결론내렸다.

마지막으로, 세월호 DVR과 관련된 정부 대응의 적정성에 대한 의혹에 대해서도 대통령기록물 등을 검토한 결과 범죄혐의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검찰과 국회 국정조사, 특별수사단 등 조사와 수사가 이뤄진 건 8차례였으며, 이번 특검 수사까지 포함하면 모두 9차례다.

특검은 관계자 78명을 상대로 면밀한 조사를 진행했고, 국과수 감정 의뢰와 전방위적 압수수색으로 물증 확보와 분석에도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각종 의혹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했다며, 이번 수사로 의혹이 해소됐기를 바라고 유가족에게도 깊은 감사와 애도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한편 세월호 유족들은 “특검이 수사가 아닌 검사만 한 것 같고, 진술에만 의존한 수사에서도 벗어나지 못했다”며 수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