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09:42 (화)
전임자 失政 부각한 오세훈 서울시장, 역대급 한수 평가
상태바
전임자 失政 부각한 오세훈 서울시장, 역대급 한수 평가
  • 김충재 기자
  • 승인 2021.09.19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세훈 서울시장이 진난 13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바로 세우기'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 오세훈 서울시장이 진난 13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바로 세우기'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공정일보=김충재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박원순 전 시장의 우군(友軍)이었던 시민단체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오세훈 시장은 지난 9월 13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바로 세우기’ 입장문을 발표하고 “지난 10년간 민간보조금과 민간위탁금으로 지원된 총금액이 무려 1조원 가까이 된다”고 밝혔다. 

서울시장 취임후 주요 현안에서 ‘통합형 행보’를 보여왔던 오 시장이 최근 ‘시민단체의 피라미드’ ‘시민단체형 다단계’ ‘서울시 예산은 시민단체 전용 ATM’등 갑자기 시민사회 쪽과 대립각을 세우고, 박원순 전 시장 시절 시민사회단체들이 서울시 재정을 ‘주인 없는 곳간’처럼 사용했다는 ‘프레임 전쟁’에 나선 것은 내년 지방선거와 여의도 정치 등 여러 상황을 종합한 ‘회심의 한 수’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우선 내년 지방선거 재선을 노리는 현직 시장으로서 ‘전임자 시절 혈세 낭비’ 프레임은 그 자체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공세 소재다.

시 안팎에선 취임 뒤 조용히 진행해온 ‘저강도 구체제 청산’ 작업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을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태양광과 마을 만들기 사업 등 예산 지원이 많았던 분야에서 ‘공격할 거리’인 문제점들이 확인됐는데, ‘시민사회진영의 도덕성’ 지적은 보수는 물론 중도층 공략에도 도움이 된다는 판단을 내렸지 않았겠냐는 분석이다.

최근 대립각을 세운 서울시의회와의 기싸움도 영향을 끼쳤을 수 있다. 민주당 소속 박 전 시장 시절 예산 문제는 같은 민주당 소속이 절대다수인 서울시의회에 부담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내년 예산안 심의를 앞두고 기선제압에 나선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국민의힘이 ‘윤석열 전 총장 시절 검찰의 고발 사주’ 논란으로 어려운 상황이란 점도 고려됐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야당 유력 대선후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과거 여권 단체장 시절 문제점을 들고나온 셈이어서, 차차기를 노리는 처지로서 모처럼 ‘당심’을 얻었을 기회였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