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5:59 (목)
가상 확장세계에서 펼치는 과학꿈나무 축제 ‘청소년 과학페어’
상태바
가상 확장세계에서 펼치는 과학꿈나무 축제 ‘청소년 과학페어’
  • 이가은 기자
  • 승인 2021.10.29 2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1 청소년 과학페어 포스터
▲ 2021 청소년 과학페어 포스터

[한국공정일보=이가은 기자] 29일부터 31일까지 가상 확장세계에서 펼쳐지는 과학꿈나무들의 축제가 열린다.

이번 행사는 미래과학자를 꿈꾸는 청소년들이 SKT 개발앱인 ‘이프랜드(ifland)’를 활용해 나만의 아바타로 공간 제약 없이 자유롭게 소통·교류하며 다양한 과학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21 청소년 과학페어’가 29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31일까지 가상확장세계 플랫폼 ‘이프랜드(ifland)’ 앱(App)과 과학문화포털 ‘사이언스올’(scienceall)에서 펼쳐진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이프랜드 내 ‘성장의 샘’, ‘지혜의 숲’, ‘세계의 문’ 3가지 유형의 가상공간을 조성했는데, 주 공간인 ‘성장의 샘’에서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천리안위성2B호, 달궤도선 등 우리나라 주요 과학기술 10선 소개 패널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4개 분야에서 다채로운 과학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먼저 경연에서는 ‘청소년과학탐구반(YSC) 성과공유회’, 기후변화와 관련한 과학실험영상 대전 ‘사이언스랩’, SF영화 속 주요이슈에 대해 찬반토론을 겨루는 ‘꼬꼬무사’ 최종전이 열린다.

이어 소통에서는 우주개발, 수학, 로봇, 창의성을 주제로 한 4개의 ‘사이언스 클래스 강연’, 과학자·과학만화가·SF작가 등 과학기술 분야의 다양한 직업인과 만나보는 ‘사이언스 잡스(Jobs)’, 청소년과학탐구반 출신 선배들과 소통하는 ’선배와의 대화‘를 운영한다.

체험에서는 전국 생활과학교실 31개 센터가 참여하는 우주·천문분야 과학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며, 해외 과학커뮤니케이터가 들려주는 해외 과학실험·강연 영상 10편을 제공한다.

아울러 참여에서는 주어진 시간 내에 과학문제를 풀어보는 사이큐(Science+Quiz), 과학에 대한 흥미로운 궁금증을 제안하는 사크라테스(Science+Socrates) 프로그램을 상시로 운영하는데,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경품을 증정한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차관은 “가상 확장세계라는 무궁무진한 공간에서  청소년들이 과학에 대한 꿈과 열정을 무한대로 펼쳐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을 위한 과학콘텐츠 보급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1 청소년 과학페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과학페어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