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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쇼핑몰 이용 이유 물어보니...“보물찾기하듯 가격 이점(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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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쇼핑몰 이용 이유 물어보니...“보물찾기하듯 가격 이점(93%)”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4.04.02 17: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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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한국 소비자의 중국 온라인 쇼핑 이용실태... 이용 이유 “가격이 저렴해서(93.1%)”
불만이나 피해사항으로... 배송 지연(60%), 낮은 품질(50%), 제품 불량(37%) 등 지적
1회 이용시 평균 4.2만원 지출... 생활용품(54%), 의류(40%) 주로 소비
▲ 중국 쇼핑몰 이용하는 이유. 사진(DB)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들이 초저가 상품을 앞세워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쇼핑 만족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이유
▲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이유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최근 1년 이내에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현황 및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3.1%가 ‘제품 가격이 저렴해서’이용한다고 밝혔다.

이어서‘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43.5%),‘득템하는 쇼핑 재미가 있어서’(33.8%) 순으로 답했다. <‘할인혜택이 많아서’(30.6%), ‘국내 상품도 함께 구입가능해서’(10.3%), ‘정품 같은 가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 (8.9%), 복수응답>

하지만 응답자의 10 중 8명(80.9%)은 이용에 불만이 있으며, 피해를 경험한 적도 있다고 답했다. <‘불만이나 피해 경험 없다’ 19.1%>

세부적인 불만이나 피해사항으로 10명 중 6명(59.5%)은 배송 지연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낮은 품질’(49.6%),‘제품 불량’(36.6%),‘과대 광고’(33.5%),‘AS 지연’(28.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배송 오류’(21.4%), ‘개인정보 유출’(18.3%), ‘AS 거절’(16.9%), ‘가품 판매’(15.8%) 順, 복수응답> 

불만이나 피해 유형 및 경험률(%)
▲ 불만이나 피해 유형 및 경험률(%)

불만이나 피해에 대한 대처방법으로는 ‘해당 온라인쇼핑 플랫폼에 해결 요청을 한다’(56.4%)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10명 중 4명(39.9%)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으며, ‘국내 소비자 보호기관 등에 피해를 상담한다’는 비중은 7.9%에 불과했다. <‘판매자에게 해결 요청’(0.3%), ‘기타’(0.4%) 順, 복수응답>

불만이나 피해에 대처하지 않은 이유
▲ 불만이나 피해에 대처하지 않은 이유

불만이나 피해에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은 이유로는‘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감안하고 구매했었기 때문에’(56.6%), ‘대응하는 절차가 번거롭고 까다로울 거 같아서’(54.3%) 등을 차례로 꼽았다. <‘구매 가격이 현저히 낮아 대응시 득보다 실이 많을 거 같아서’(42.6%), ‘피해구제 요청을 해도 충분한 대응을 기대하기 어려워서’(35.3%) 順, 복수응답>

피해예방이나 해결책에 대해서는 ‘국가간 소비자 피해해결을 위한 공조 협력시스템 구축 강화’(56.9%) 의견이 가장 많았고, 이어 ‘피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피해 사례정보 제공(49.5%)’이 뒤를 이었다. <‘피해 정보공개 등 모니터링 강화’(48.9%), ‘국내 관련부처간 협력 공조시스템 강화’(37.4%), ‘국내 통관 강화’(31.8%) 順 , 복수응답>

◆ 월 평균 1~2회 이용, 1회 이용시 평균 4.2만원 지출... 가격이 저렴해서 이용(93.1%)  

이용 구매빈도는 월 1회(58.9%)나 2회(19.5%)가 대다수를 차지했고, <3~4회 15.5%, 5회 이상 6.1%> 1회 이용시 평균 4.2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구매 품목으로는 생활용품(53.8%), 의류(40.1%), 스포츠‧레저(33.1%), 가방지갑 및 잡화(32.8%), 컴퓨터 및 주변기기(27.4%), 가전‧전자‧통신기기(25.9%), 신발류(14.4%) 등으로 나타났다. <‘아동/유아용품’(7.3%), ‘화장품’(6.8%), ‘건강보조식품’(4.5%), ‘기타 식품’(2.1%) 順, 복수응답> 

또한 이용자들은 국내 동일‧유사한 제품과 비교해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의 상품판매 ‘가격수준이 반값 이하’라는 비중이 10명 중 7명(76.4%)에 달했다. <‘50% 더 저렴’ 37.8%, ‘70%’ 더 저렴’ 31.5%, ‘30% 더 저렴’ 20.9%, ‘90% 더 저렴’ 7.1%, ‘10% 더 저렴’ 2.8%>. 또한 향후 이용의향에 대해서는 이용자의 절반 정도(56.6%)만 이용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반반’ 37%, ‘의향 없음’ 6.4%>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은 국내 소비자의 구매 선택권을 넓혀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소비자 보호와 공정한 시장 경쟁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 조사 개요>
□ 조사시기 : 2024. 3.15(금) ~ 3.19(화)
□ 조사대상 : 최근 1년 이내에 중국 온라인쇼핑 플랫폼(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에서 구매 경험이 있는 만 20~59세 남여 800명
□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웹/모바일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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