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3:59 (금)
국제사회, 국제금융 이어 러시아 암호화폐도 제재 검토
상태바
국제사회, 국제금융 이어 러시아 암호화폐도 제재 검토
  • 한승욱 기자
  • 승인 2022.02.28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제재 검토
▲ 암호화폐
▲ 암호화폐

[한국공정일보=한승욱 기자] 우크라이나에 무력 침공한 러시아에 대해 국제사회가 제재에 동참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28일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러시아 경제활동에 대한 제재를 목적으로 암호화폐 영역을 분석 중이라고 보도했다.

러시아는 다른나라보다 금융시장에서 암호화폐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로 인해 미국 증 국제사회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시장 점유율 1, 2위를 차지하는 암호화폐에 대한 제재를 가할 시 러시아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다.

지난 8월 케임브리지 대학의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는 세계에서 3번째로 큰 비트코인 채굴국가라고 발표한 바 있다.

최근 러시아 정부 보고서에도 러시아 국민이 가진 암호화폐지갑은 1200만개가 넘으며 자금 규모는 약 2조 루블(약 239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발표했다.

바이든 정부 관계자는 "러시아의 암호화폐 제재는 더 넓은 시장을 파괴하지 않는 방향으로 정교하게 만들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암호화폐가 새로운 제재 타깃으로 등장하는 이유는, 암호화폐가 전통적인 은행 및 결제 시스템에 초점을 맞춘 다른 제재를 피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엄격한 제재를 받는 이란이 제재를 피하기 위해 암호화폐 채굴을 활용했다는 분석도 있다. 다만 암호화페 거래에 대한 규제기관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상당수이며 중앙 중개자가 없는 개인 간 거래가 대부분이라는 이유에서 실제 적용되기에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