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11:45 (토)
현대차∙한화∙SK텔레콤 등 도심항공교통 사업 '날벼락'...왜?
상태바
현대차∙한화∙SK텔레콤 등 도심항공교통 사업 '날벼락'...왜?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2.03.27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 UAM 전기추진시스템
▲ 한화시스템 UAM 전기추진시스템

[한국공정일보=정진욱 기자] 윤석열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하면서 도심항공교통(UAM) 사업을 준비하던 현대차∙한화∙SK텔레콤 등 관련 업체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청와대가 용산 국방부 신청사로 옮겨가고 수도권 비행금지구역(P-73A) 설정 기준이 유지될 경우 UAM의 터미널 구축이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행 P-73A 기준은 청와대를 중심으로 반경 2노티컬마일(약 3.704㎞)로, 청와대가 용산으로 이전하면 마포구 하단부터 성동구 하단까지 한강 수역이 포함될 수 있다.

현재 종로구 청와대로에 위치한 청와대를 중심으로 설정한 P-73A에는 한강이 포함돼 있지 않다.

UAM 업계 입장에서는 향후 인천공항~김포~한강으로 이어지는 유력 실증노선에 기체가 뜨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셈이다.

국토부는 내년에 전라남도 고흥에서 UAM의 안전성을 입증한 후 서울 등 도심에서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으로 현재는 도심 실증사업을 진행할 사업 후보지를 공모 중이다.

그러면서 “수도권 실증노선을 우선 검토한다”고 밝혀, 김포공항~여의도∙용산 노선이 유력한 노선 중 하나로 꼽혔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가 용산으로 이전키로 결정하면서 도심 실증사업 노선도 변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