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02 (목)
한덕수 국무총리 내정자, 청문회 뛰어 넘을까
상태바
한덕수 국무총리 내정자, 청문회 뛰어 넘을까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2.04.1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덕수 국무총리 내정자
▲ 한덕수 국무총리 내정자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새 정무 국무총리로 한덕수 전 총리가 내정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 내정자가 청문회를 무사 통과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단 민주당에선 7대 기준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서 엄격하게 검증하겠다고 예고했다.

민주당이 제시한 7대 기준은 문재인 정부가 ‘고위 공직자 원천 배제’ 사유로 명시한 ▲병역 면탈 ▲불법 재산 증식 ▲세금 탈루 ▲위장 전입 ▲연구 부정 행위 ▲성 관련 범죄 ▲음주운전 등을 말한다. 청와대가 2017년 11월 내놨다. 

다른 부분은 차치하고 민주당은 한덕수 총리 후보자의 재산 증식 과정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한덕수 후보자는 자신이 소유한 자택에 수억원의 월세를 선지급하고 입주했던 미국 통신업체 AT&T가 한국 시장에 진출한 것을 두고 정부로부터 특혜를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특혜 논란이 집중된 1993년은 한 후보자가 청와대 통상산업비서관으로 근무하던 시기로 AT&T가 한 후보자의 서울 신문로 주택을 임차해 있던 시기와 겹친다. 한 후보자 측은 “AT&T 특혜 의혹과 한 후보자를 연관 짓는 건 과도한 해석”이라고 했다.

현재 이 집은 한 후보자가 30년 넘게 소유한 자택으로 100억원 가량에 매물로 내놨지만 팔리지는 않았다. 이 집은 약 187평으로 1989년 장인으로부터 3억 8000만원에 구입했다. 한 후보자는 89년부터 99년까지 이 집을 에이티앤티와 엑슨모빌 한국 자회사 모빌오일코리아에 임대했다. 10년 동안 올린 임대수익은 6억원대다. 통상 업무를 수행하며 개인 주택을 미국계 대기업에 임대하고 해마다 6천만원가량 수익을 거둔 셈이다.

한 후보자 측이 집을 매물로 내놓은 것은 지은 지 오래됐기도 했지만 장기간 세를 준 탓에 내부 상태가 온전치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시세보다 비싸게 내놔 팔리진 않았다는데, 해당 주택 단지 시세는 평당 2000만~3000만원 수준이지만 한 전 총리는 평당 5000만원 수준에 내놨다. 전체 면적으로 환산하면 93억원이 넘는 가격을 부른 셈이다. 

민주당으로선 이 부분을 강하게 짚고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내놓은 것은 실제 매매 의사가 아닌 매매의사가 있는 것처럼 보이려고 했다는 의혹이 제기될만하기 때문이다.

이곳은 과거 정운찬 전 총리도 거주했다. 정 전 총리는 경기고 재학 시절 이곳에 머물며 당시 중학생이었던 한 후보자 처남 가정교사 역할을 했다. 하지만 이 일은 한 후보자가 결혼하기 전의 일이다. 정 전 총리와 한 후보자는 경기고와 서울대 경제학과 1년 선후배로 막역한 사이로 알려졌다.

인근 부동산 업계에서는 이 집이 “총리를 세 번 배출한 집”으로 불린다.

한편,  한덕수 후보자는 ‘지독한 일벌레’로 유명하다. 성품은 온화하고 부드럽다는 평가가 많다. 정치적 성향을 잘 드러내지 않고, 업무에만 몰두하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소위 ‘자기관리의 끝판왕’으로 불리는데, 한 후보자의 자기관리는 공직사회에서 아직도 회자된다. 총리 재임 시절 참모들보다 먼저 일어나 조간신문을 모두 검토한 뒤 회의에 들어갈 정도로 부지런해 아랫사람들이 힘들어했다는 얘기가 돌 정도다.

한 전 총리는 정치적 행동이나 판단을 하기보다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하는 스타일이다. 자신의 정치적 입장은 최대한 드러내지 않고 업무에만 몰입해 공무원들 사이에서 ‘배울 것이 많은 선배’로 통했다는 전언이다. 혼자 결정하고 지시하기보다 토론을 중시하고, 좋아하는 성향도 갖췄다. 총리 시절 영리병원 도입 문제를 검토할 당시 이례적으로 복지부와 기재부 관료들을 모두 모아 토론하게 했다는 일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