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20:52 (화)
이준석 국힘 대표가 손 잡을 이는 '유승민'?
상태바
이준석 국힘 대표가 손 잡을 이는 '유승민'?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2.06.25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 성상납 의혹으로 리더십 치명타...난국 타개 위해 탈당 후 창당할까?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유승민 전 의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유승민 전 의원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이준석 대표가 이른바 ‘친윤석열계’와 ‘친안철수계’의 전략적 동맹으로 고립 위기에 처한 가운데, 여권 일각은 유승민 전 의원의 동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 전 의원의 반응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유 전 의원은 경기지사 경선에서 낙선한 후 ‘반윤’ 인사로 돌아선 후 이 대표와 손잡고 정치권 재기를 모색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 대표에 대한 윤리위 심의는 다음 달 7일로 연기되면서, 이 대표는 윤리위가 어떤 징계를 내리든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엄포를 놓은 상태다.

이에 윤리위가 ‘무혐의’ 처분을 내리지 않는다면 이 대표가 ‘강경 카드’를 빼들 수 있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강경카드의 시나리오엔 이 대표가 당권 경쟁에서 밀리거나 지쳐 ‘창당 카드’를 빼 든다면 가장 강력한 우군은 유 전 의원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대표와 유 전 의원이 이미 ‘탈당→창당’ 등의 정치 행보를 함께한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

이 대표가 당을 나간다면 친윤계와 대척점에 서는 ‘반윤’ 인사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다. 경기지사 경선 이후 국힘과 척을 진 유 전 의원과의 교집합이 생기기 때문이다.

유 전 의원 역시 경선에서 낙선한 후 두 달여 만에 북콘서트를 열고 공개 행보에 나섰는데, 유 전 의원은 정치적 재기를 노릴 발판과 명분이 필요한 상황이다.

유 전 의원과 이 대표가 만난 이 행사에는 이 대표 외에도 김세연 전 의원, 오신환 전 의원, 김용태 청년최고위원 등 개혁보수 성향의 전‧현직 의원들 포함 200여 명이 참석한 바 있다.

이미 당 일각에서도 이 대표의 ‘독자행보’ 심화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 대표는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제가 ‘흑화’하지 않도록 만들어달라”고 말한 것도 이런 시나리오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 '복선'이 깔린 말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당시 분위기는 농담 형식이었지만, 말에 뼈가 있다는 해석이다.

같은 자리에서 이 대표는 “앞으로 자기 정치하겠다”고 공언하기도했다. 심하면 이 대표가 탈당 후 창당도 고려할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오는 대목이다. 신당 창당의 실현 가능성은 낮다는 게 대체적인 기류이지만, 이 대표와 노선 갈등이 불거질수록 2030 남성 지지층의 대거 이탈도 우려되는 것이 현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