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22:21 (수)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개편 불가피 전망
상태바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개편 불가피 전망
  • 조상식 기자
  • 승인 2022.07.0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개편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개편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공정일보=조상식 기자] 포털의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의 개편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새 정부도 제평위의 구성∙운영을 투명화하겠다고 공언하고 나선데 이어 지난달부터 방통위가 ‘포털뉴스 신뢰성∙투명성 제고를 위한 협의체’를 가동해 제평위를 들여다보고 있어서 타의든 자의든 제평위의 개편이 불가피해 보인다.

또한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재평가 심사에서 탈락해 제휴 등급 강등 조치를 받았던 언론사들이 법원 결정으로 콘텐츠제휴(CP) 지위를 회복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해 6월 일간스포츠와 맺었던 CP 계약을 해지했고 같은 해 11월 CP였던 연합뉴스와 스포츠서울도 재평가에서 탈락해 일간스포츠와 같은 상황을 겪었다. 하지만 이들 세곳 모두 법원에 계약해지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했고 법원은 언론사들의 손을 들어줬다.

세 건의 가처분 신청 사건은 모두 서울중앙지법 제50민사부가 담당했다.

결정문을 보면 재판부는 뉴스 시장에서 네이버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다는 평가 아래, 네이버를 통한 콘텐츠 제공이 제한되면 언론의 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가 침해될 수 있고, 언론사의 재산상 손해가 발생한다고 판단했다. 또한 재판부는 제평위 구성과 운영의 투명성, 객관성, 중립성 등에 의문을 표하며 제평위 결정에 제동을 걸었다.

법원이 제평위 조치를 무력화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제평위 역할론과 위상은 흔들리고 있는 입장이다.

연합뉴스 가처분 인용 이후, 비슷한 처지인 다수의 매체가 법원에 계약해지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