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2-08-13 23:06 (토)
세종대 Ghulam Dastgeer·엄종화 교수 연구팀, 국제 학술지에 생체분자 단축 검출 연구 논문 게재
상태바
세종대 Ghulam Dastgeer·엄종화 교수 연구팀, 국제 학술지에 생체분자 단축 검출 연구 논문 게재
  • 김희수 기자
  • 승인 2022.08.04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 Ghulam Dastgeer, 엄종화 교수
▲ 세종대 Ghulam Dastgeer, 엄종화 교수

[한국공정일보=김희수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물리천문학과 Ghulam Dastgeer(굴람 다스트기어), 엄종화 교수 연구팀이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7월호에 생체분자의 단축 검출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는 나노기술, 화학, 물리학, 생물학을 포함하는 재료과학의 모든 측면에서 획기적인 연구결과를 출판하는 국제 저명 학술지이다.

연구팀은 원자층으로 이루어진 2차원 물질을 이용하여 쌍극 접합 트랜지스터 (MoTe2/GeSe/MoTe2)를 제작하고, 이를 이용하여 생체분자의 일종인 streptavidin을 10초 이내의 짧은 시간 안에 검출할 수 있음을 제시했다.

기존에 개발된 전자소자로는 생체분자의 농도가 10pM 이하인 경우 검출 시간이 80분 이상이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5pM streptavidin을 10초 이내에 검출해 내는 실험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는 코로나19를 포함한 DNA 단백질을 감지하는 바이오센서로 사용되는 최첨단 전자 소자를 개발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엄 교수는 “2차원 물질을 이용해 바이오 센서 분야에 활용하고자 하는 경우 안정도나 민감도의 향상이 항상 문제였다. 이번에 Ghulam Dastgeer 박사와 함께 개발한 전자소자를 이용하여 두 가지 어려운 점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서 매우 큰 보람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