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2-08-13 23:06 (토)
[유통 잇슈] 네이버 블로그 앱, '20대'가 가장 많이 쓴다
상태바
[유통 잇슈] 네이버 블로그 앱, '20대'가 가장 많이 쓴다
  • 김회란 기자
  • 승인 2022.08.0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 블로그 이미지

[한국공정일보=김회란 기자] 

◆ 인스타, SNS·커뮤니티 앱 월 이용자 첫 국내 1위

인스타그램이 주요 SNS·커뮤니티 앱 MAU에서 처음으로 한국 내 1위를 기록했다.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의 지난달 국내 MAU는 1,891만 2,201명으로 SNS·커뮤니티 앱 부문 1위로 올라섰다. 기존 1위였던 네이버 밴드(1,873만 1,396명)는 2위로 주저앉았다.

◆ 성장 둔화 고심 카카오, 오픈채팅에 광고 붙인다

카카오가 전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지만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성장 둔화 우려에 직면했다. 이에 카카오는 광고 사업인 톡비즈와 비관심사 기반인 오픈채팅 서비스 간 결합으로 시너지를 내고, 이를 통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루겠다는 의지다.

◆ 네이버 블로그 앱, '20대'가 가장 많이 쓴다

네이버 블로그가 20대 사용자로부터 사랑을 받으며 '젊은 플랫폼'으로서 다시 전성기를 맞았다. 네이버 블로그 앱 총 사용시간 3억 분 중 10대가 7%, 20대 35%, 30대 31%, 40대 17%, 50대 이상 10%로 20대가 네이버 블로그 앱 총 사용시간이 가장 길었다. 사용자수, 총 사용시간 모두 20대에서 가장 높았다.

◆ 아마존, 온라인 광고시장서 약진... 구글·메타 위협

아마존이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구글과 메타 등 경쟁사들을 위협하고 있다. 지난해 미국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아마존의 시장 점유율은 14.6%로 3위에 그쳤다. 26.4%의 구글과 24.1%의 페이스북과는 큰 격차가 났으나 올해 2분기 아마존의 매출이 18% 증가해 구글, 페이스북을 크게 뛰어넘는 성장세를 보였다.

◆ 페이스북, 라이브쇼핑 서비스 10월 종료

페이스북이 10월 1일 라이브쇼핑 서비스를 종료한다. 메타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릴스가 라이브쇼핑을 대체할 것이라고 공지했다. 메타는 라이브방송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길 원한다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릴스를 이용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 OTT 이용권 쪼개 팔기 논란 페이센스, 1일권 판매 중단

주요 OTT 서비스 월 이용권을 1일권으로 쪼개 팔아 논란이 됐던 페이센스가 국내 OTT 3사 1일권 판매를 중단했다. 페이센스는 OTT 계정을 하루 동안 이용할 수 있도록 돈을 받고 계정을 공유해주는 방식의 서비스를 선보였다. 하지만 이는 기존 이용권을 사실상 재판매한 형태란 지적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 코로나19 방역 완화에도 모바일 앱 사용량 '증가' 여전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 봉쇄 조치 및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모바일 앱 사용량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2분기 모바일 앱에서 보낸 시간은 하루 평균 4시간으로 나타났다. 여전히 앱에서 팬데믹 때와 비슷한 수준이나 그 이상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파악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