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3:59 (금)
애플 ‘시리’, 한국 소개에 “일본제국령 조선” 논란
상태바
애플 ‘시리’, 한국 소개에 “일본제국령 조선” 논란
  • 김알찬 기자
  • 승인 2022.08.10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크 “오류 시정 항의 서한 보내”
애플의 인공지능 '시리'가 한국을 소개하는 내용. 사진제공=반크
▲ 애플의 인공지능 '시리'가 한국을 소개하는 내용. 사진제공=반크

[한국공정일보=김알찬 기자] 애플의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시리’가 한국을 소개하는 내용에 ‘일본제국령(領) 조선’이라는 문구가 포함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민간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VANK)는 9일 시리가 ‘한국에 대해 알려줘’라는 사용자 질문에 치명적 오류가 있는 내용을 알려준다고 밝혔다. 이 질문을 하면 시리는 "한국은 동아시아에 위치한 지역 또는 헌법상 국가로 현대사에서는 한반도 또는 조선반도의 일본제국령 조선을 이르는 말이다"라고 잘못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애플 시리의 한국 설명은 "한국은 동아시아에 위치한 지역 또는 헌법상의 국가로, 현대사에서는 한반도 또는 조선반도의 일본제국령 조선을 이르는 말이다. 화국을 이루는 경우가 많으며, 근현대사에서 한국은 고종이 수립한 대한민국을 일컫는 말로 쓰였다."고 돼있다.

반크 측은 특히 ‘일본제국령 조선’이라는 대목이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반크 측은 “한국 현대사는 1945년 8·15 광복 이후를 말한다”며 “시리는 광복 후에도 한국이 마치 일본 제국령 조선을 이르는 것처럼 잘못 소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크 측은 “애플에 시리의 한국 정보 오류 시정을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어 반크는 "네티즌들 또한 애플을 대상으로 시정캠페인에 동참해줄것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반크는 최근 애플이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에 탑재한 지도에서 백두산 천지 전체를 중국 영토로 표시한 오류를 최근 발견하고 시정을 이끌어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