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류태영 칼럼] 이스라엘민족의 교육 3
상태바
[류태영 칼럼] 이스라엘민족의 교육 3
  • 류태영 박사
  • 승인 2015.02.05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글. 류태영 박사/건국대학교 졸업/한국성서대학교 졸업/덴마크노르딕농과대 수료/이스라엘 예루살렘히브리대학교대학원수학(사회학석사 및 사회학 박사학위 취득)/대통령비서실 초대새마을담당 역임/이스라엘 벤구리온대학교 교수 역임/한민족문화연구원장, 박물관장, 아태연구소장 역임/한국농촌사회학회 회장/아시아농촌사회학회 회장/도산아카데미연구원 원장/(재)농촌·청소년미래재단이사장/건국대학교 사범대학 명예교수]
<유아․초등교육>

이스라엘의 교육제도는 유아교육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어린아이들은 생후 8일이 되면 할례(割禮)를 받는데 이 의식으로 유대민족으로 태어났음을 확인한다. 할례는 유대교 랍비의 주례와 집도로 사내아이의 포경수술을 하는 종교의식이다. 그 뒤 어린이들에게 베풀어지는 교육은 가정과 회당과 학교, 그리고 사회가 한 덩어리가 되어 교육에 이바지하게 된다.

이스라엘의 학교 교육이 유아 때부터 시작되므로 어머니의 교육을 어느 교육보다 중요시한다. 그러므로 철저한 부계사회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을 유대인으로 인정하는 데에는 어머니가 유대인이어야 한다는 실정법이 있다. 곧 유대인 어머니의 아들만이 자동적으로 유대인이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유대민족의 혼을 불어 넣는 교육이 바로 어머니로부터 유아시설에 이루어진다고 결론지었기 때문이다.

유아교육기관인 간, 크담호바, 간호바 등에서는 주로 인간성 형성에 기초적인 교육을 시킨다. 사회화 과정의 첫단계인 예의범절, 지능계발의 프로그램, 그리고 창의력의 샘을 파는 그림그리기, 만들기, 정서순화를 위한 노래와 율동 및 성서동화 등을 들려주고, 종교의식을 정기적으로 행하여 신앙에 의한 가치관 확립을 강조한다. 종교교육이 모든 어린이 교육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안식일이 가까워오면 매주 어김없이 유아들앞에서 촛불을 켜고 안식예찬과 찬송을 부르고 기도를 한 후 안식빵을 나누어 먹으며 여호와 하나님의 섭리에 감사한다.

원아의 생일이 되면 부모들은 생일기념 식수를 하거나 선물을 준비하고, 생일을 맞는 아이들은 춤을 추고 노래 부르며 온통 축하분위기에 휩싸여 기쁘게 지낸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한달에 한두번 정도 교실외 수업을 한다. 대개 이웃의 우체국 등 공공기관이나 공원, 공장 등을 견학하는데 이 때는 학부모들이 몇 명씩 돌아가면서 아이들을 도와주기도 한다. 이스라엘의 유아들은 항상 신나게 놀고 노래 부르며, 평생 잊지 못할 추억들이 매일같이 쌓이게 된다. 재미있게 놀고 배우는 가운데 행동하는 것을 배우고 판단력이나 이해력, 그리고 인내심을 키워주는데 절대로 문자나 숫자의 개념을 가르치지는 않는다.

신앙이 돈독한 종교적인 어린이들은 학급을 따로 편성하거나 아예 종교적 유아원으로 보내어 지게되고 이 어린이들은「킾파」라는 둥글고 검은색의 실로 짠 것을 머리위에 얹고 다닌다. 이들은 또한 남자의 경우 머리양옆의 머릿칼을 가위질 하지않고 댕기를 따고 다닌다. 그러니까 양쪽 귀옆에 하나씩 두 개의 댕기가 치렁치렁 내리워져 있다. 식사와 놀이에도 철두철미하게 종교의식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대부분의 이스라엘 어린이들은 지나친 종교의식에 거부반응을 보여서 종교반에 들어가기를 싫어하고 있다.

매월 1회씩 학부모회의가 소집되며 그간의 아이들의 성장과정과 문제점, 협조사항 등을 알려주고 학부모들의 질문에 응답하는 경우들이 많다. 때로는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유아교육에 참고 될 특강을 하는 경우도 있다.

초등교육은 의무유아교육이 끝나면서 자동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만6세가 되면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8년간의 교육을 받게 된다. 우리나라 중학교 과정까지를 합한 교육연수라고 할 수 있다.

의무교육연수는 의무유아원까지 합하여 9년간 계속된다. 이 기간동안에는 수업료나 등록금이 전액면제되는 것은 물론이고 교과서, 연필, 지우개, 크레파스, 도화지 등 일체의 학용품도 학교에서 지급되고 있다.

초등학교 2학년부터 음악, 미술, 공작, 체육 등의 예체능계 교육을 전담하는 교사가 따로 있어서 교육과정의 전문화가 일찍부터 이루어져 있으며 4학년때 부터는 생활영어를 가르친다. 또 5학년부터는 아랍어를 추가하여 가르치므로 중등학교를 졸업하면 외국어를 자유로히 구사하는 아이들이 많이 눈에 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