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9:50 (일)
[류태영 칼럼] 이스라엘민족의 교육 4
상태바
[류태영 칼럼] 이스라엘민족의 교육 4
  • 류태영 박사
  • 승인 2015.02.07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글. 류태영 박사/건국대학교 졸업/한국성서대학교 졸업/덴마크노르딕농과대 수료/이스라엘 예루살렘히브리대학교대학원수학(사회학석사 및 사회학 박사학위 취득)/대통령비서실 초대새마을담당 역임/이스라엘 벤구리온대학교 교수 역임/한민족문화연구원장, 박물관장, 아태연구소장 역임/한국농촌사회학회 회장/아시아농촌사회학회 회장/도산아카데미연구원 원장/(재)농촌·청소년미래재단이사장/건국대학교 사범대학 명예교수]
<예능과외 수업>

이스라엘에서 과외수업이라 함은 예능계통의 특기교육을 말하며, 학교수업이 종료되는 오후나 저녁시간을 이용하여 교과과정이외의 기능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예능계통의 과외수업은「콘소바토리움」이라는 공립예술학원에서 실시하게 되는데 공립예술학원은 인구가 밀집된 도시에 세워져 있다. 대도시에는 여러개 있는 곳도 있으나 대부분 하나의 시에 한 개씩 설치되어 시에서 운영하고 있다.

필자가 아이들을 공부시켰던 브엘쉐바시의 공립예술학원은 대지 3천여평에 건평도 3천여평 되는 대규모건물로 피아노도 50여대를 갖추고 피아노교사만도 1백여명이나 되었다. 예능교사들은 대부분 전․현직 음악교사들과 퇴역 연주자들로 조직되어 있다. 대연주실과 소연주실 등이 있고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반도 따로 설치되어 있으며 무용, 미술 등 예능계의 모든 과외반이 있어서 모든 어린이들이 자기취향에 맞는 특기를 연마할 수 있다.

그런데 예술학원에서는 적성검사를 실시하며 적성에 맞지 않으면 입학을 허가하지 않는다. 또 자기가 배우는 악기는 반드시 자기집에 갖추고 있어서 가정에서도 한두시간 이상 복습할 수 있어야 하는 것도 입학조건으로 하고 있다. 이들은 정기적으로 주(週)발표회와 월례(月例)발표회, 그리고 연(年) 2회의 공동발표회를 갖게 되며 학부모들과 교습생들이 모여 엄숙하게 진행한다.

과외지도는 역시 아동과 학부모들에 의하여 주도되고 시에서는 운영비를 시예산에서 보조하기 때문에 수업료는 매우 저렴하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적성만 맞으면 누구나 예능과외를 시킬 수 있다. 돈이 없어서 예능계통의 과외를 시키지 못하는 학생은 거의 없게 된다.

학부모들의 학교와의 관련은 이스라엘처럼 밀접하게 되어 있는 나라도 그렇게 흔하지 않을 것 같다.

첫째, 모든 교육기관에서는 정기적으로 학부모 회의를 개최한다. 특히 유아교육기관과 초등교육기관에서는 매월 1회이상 하게 되어있다. 학부모회의는 저녁시간에 반별로 모이게 되는데 95% 이상의 학부모들이 참석하고 있다. 이때 각 반 담임선생은 학부모들에게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과정의 진도를 설명하고 가정에서의 협조사항을 당부하여 학교와 가정에서 입체교육을 실시한다. 그리고 학급운영에 대한 학부모들의 의견이 발표되고 토론된다. 그 다음 문제아의 학부모를 따로불러 협조사항을 협의한다. 또한 2~3개월에 한 번씩 학부모를 한사람씩 상담하여 학생의 성격, 학습태도, 가정에서의 지도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지도해 준다.

둘째, 모든 학교에서는 학부모교실을 운영하는데 월 1회 정도는 학부모들을 위한 공개강좌를 실시한다. 즉 가정교육, 아동심리학교에서의 활동 등 교육에 관한 것으로 전문가들이 초청되어 온다. 필자가 학부모로서 참가하였던 어느날은「색상이 아동심리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들었는데 학교측에서는 먼저 학교건물 내외부를 각종 색으로 산뜻하게 단장하여 있었고 교장선생님이 새로 채색된 학교건물이 아동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전문가의 의견에 따랐다는 설명과 함께 각 가정에서도 집안 도색시 꼭 참고하라고 하는 것이었다. 교육심리학 전공인 강사는 색과 아동심리에 대한 학설과 실제 조사자료를 잘 설명하여 주었다. 그래서 어떤 학부모는 자기 집을 전문가의 설명에 따라 칠을 새로 했다는 것이다.

이와같이 어린이의 교육을 위해 부모의 언행, 가구의 색상, 벽의 빛깔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생활속에서 참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이스라엘 민족의 얼이 전수되고 오늘날의 이스라엘을 건설할 수 있었던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