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3:22 (토)
[칼럼] 지능 발달에 유익한 또는 유해한 조건들(3)
상태바
[칼럼] 지능 발달에 유익한 또는 유해한 조건들(3)
  • 김정휘
  • 승인 2015.03.04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언하여, 영재 아동의 여러 가지 특성을 연구한 다수의 연구 자료들을 살펴보면, 영재 아동들에게서 발견되는 여러 가지 특성이나 재능에 관해서 단순하고 현상 기술적인 설명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들의 성장 ․ 발달의 배경이 되는 생활조건이나 학습조건에 대한 이면사(裏面史)에 대한 추적 연구는 소홀히 다뤄지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가 있다.

사실 영재들의 성장 ․ 발달사를 추적해 보면, 영재들은 남다른 환경 조건 ~ 특히 발달 초기 생활 조건이 ~에서 성장하고 생활해 왔음을 관련 여러 연구가 밝혀주고 있다. 즉, 이들 연구는 영재들의 경우에 탁월한 능력(excellence ability), 특수한 환경(enrichment environment)의 쌍방의 기여도에 따라서(투입 ‧ 산출) 형성된 것임을 묵시하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특수한 환경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장상호. 1970)

(1) 이들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지적 자극을 받는 가정환경에서 자랐다. 따라서 그들은 발달 초기에 보다 효율적인 지적 태세와 학습 양식을 구성하고, 다시 그것들이 그들의 차후 문제해결이나 지식 획득을 위한 지적 능률을 증가시킬 수가 있다. 조종간 또는 동기 체제의 기능을 발휘할 수가 있었다.

(2) 그 지적 자극의 밀도가 남달리 높았다. 그들은 놀이나 기타 활동을 통해서 정기적으로(매일 또는 격일) 체계적인 교습이나 지도를 받을 수가 있었다. 여기에서 밀도란, 자극의 계속성 또는 만연성을 말하며, 반드시 매번의 교습기간을 말하며, 반드시 매번의 교습기간이 길었다는 뜻은 아니다.

(3) 그 밀도가 높은 학습이 전 아동기를 통해서 장기적으로 지속되었다. 따라서, 이전의 과정을 통해서 학습된 특수하고 다양한 지식이 누적되어 점차 복잡한 수준의 논리적인 구조나 사고기능으로 발전될 수가 있었다.

(4) 그 학습은 상징적인 성격을 지녔다. 영재아동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언어체제, 악보, 수리적 체제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다. 이것은 그들이 좀더 순수한 대치적 경험을 풍부하게 했음을 의미한다.

(5) 그들은 탁월한 능력을 가진 측근자(멘토 ․ mentor나 사부(師傅)의 지도(대부분의 경우에 개인지도)를 받을 수가 있었다. 이들의 부모나 형제들은 고등교육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피학습자의 심리적 필요(need)에 민감했다. 따라서, 결국 즐거운 경험 과정을 통해서 소위 “능력의 사회화”가 이루어질 수가 있었다.

(6) 지도자의 교습방법이 다양했다. 그 중에서 몇가지 두드러진 특징은 교습자와 활동간에 지속적인일 대 일의 관계, 유희지향적인 방법에 의한 흥미의 지속적인 유발, 계열화된 학습 단원, 그리고 학습에 필요한 사실(지식)에 대한 암송 학습 등이다.

(7) 각 분야의 천재들은 그 특수한 영역에 일반적인 가치기준을 두는 문화 환경 속에서 자라났다. 예컨대, 모차르트(Mozart)의 가족은 모두 음악에 몰두했으며, 죤 스튜아트 밀(John Stuart Mill. 영국의 철학자이면서 경제학자. 1806~1973)의 부친은 “동인도 회사의 여사”라는 책을 집필하면서, 시종 그의 아들로 하여금 그의 작업을 지켜 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카를 위트(Karl Witte)나 발명왕인 에디슨(Edison)과 같은 천재들은 다른 동년배들과 격리되어 아동기를 보냈다. 따라서 그들은 어떤 확고한 신념에 기초를 둔 가정의 가치관에 준해서 전 에너지를 몰입(flow)할 수 있었으며, 그에 따라서 특수한 보상을 받은 셈이다.

즉, 이들은 가족이 특별히 옹호하고 존중하는 특별한 가치관 을 학습하면서 또 이것이 재능 육성에 자극과 동기유발의 촉매제가 되었다. 단, 가족이 존중하고 가치롭게 생각하는 목표에 순응하면서 성장했다. (부모~자녀간의 상합(相合 ․ fi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