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5:56 (일)
ETRI-TTA, 사물인터넷(IoT) 활성화위해 전면으로 나서
상태바
ETRI-TTA, 사물인터넷(IoT) 활성화위해 전면으로 나서
  • 박종필 기자
  • 승인 2015.04.27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물인터넷 국제표준에서 채택한 제품들의 모습]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와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 사물인터넷 구현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은다.

ETRI와 TTA는 27일부터 사흘간 사물인터넷 국제표준 프로토콜 '2차 상호운용성' 시험을 개최한다.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열리는 이번 테스트는 사물인터넷(IoT) 공통플랫폼 국제표준인 '원엠투엠(oneM2M)'에서 채택하고 있는 CoAP와 LWM2M에 대해 수행될 예정이다.

CoAP는 사물인터넷에서 센서노드와 같이 메모리, 에너지, 성능에 제약이 있는 노드 및 네트워크에서 사용하기 위한 웹 기반 표준규약이다. LWM2M은 사물인터넷기기나 장치관리표준을 의미한다.

그동안 사물인터넷 기기간 통신환경은 제조사 및 서비스 업체들이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 연동을 위해서는 매번 프로토콜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했다. TV리모컨이 제조사가 다르면 서로 호환이 불가능한 것과 같은 경우다.

하지만 '원엠투엠(oneM2M)'에서 표준 프로토콜의 제정 및 개발로 기기, 네트워크간 연동도 수월해질 전망이다. TV의 만능리모콘 제작이 가능해진 것이다.

ETRI와 TTA는 이러한 프로토콜을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우리의 실정에 맞게 경량화해 구현키도 했다. ETRI에서 개발한'CoAP 프로토콜'은 기존 65kbytes의 코드크기를 절반이하로 줄인 24kbytes로 최소화해 다양한 소형노드지원이 가능하다. 시계, 화분, 온도계 등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보다저렴하고 편하게 연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ETRI에서 개발한 'LWM2M 프로토콜'은 모든 데이터 포맷을 지원하며, 기본 데이터 모델뿐 아니라 새 데이터 모델을 쉽게 추가할 수 있는 확장 구조를 지원하고 있다.이번 상호운용성 시험 이후, ETRI는 사물인터넷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센서 및 단말 개발업체 등에 기술이전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다음달 27일부터 나흘간 개최되는 WIS(World IT Show) 전시회에도 개발한 사물인터넷 표준 기술이 전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