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00 (일)
행자부, 지역공동체 행복수준 나타내는 지표 첫 개발
상태바
행자부, 지역공동체 행복수준 나타내는 지표 첫 개발
  • 김충식 기자
  • 승인 2015.08.10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질ㆍ공동체역량ㆍ마을자원 현황의 세 영역으로 구성

"정읍, 하동, 부평 3곳 일부 읍면동 대상 시범조사 추진"

이르면 금년 말부터 내가 사는 마을의 역사·관광자원, 지역공동체 일자리 수, 주민체감 소득·복지만족도 등 주민들의 행복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정보를 단계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행정자치부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연구용역('15.4~7월)을 거쳐 읍·면·동 및 각 마을의 자원, 지역공동체 역량, 주민 삶의 질 현황을 담은 지역공동체행복지표를 개발했다.

읍·면·동, 마을 지역의 선천적 특성인 자원과 후천적 특성인 인적·조직적 공동체역량이 주민행복에 모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비엘아이(BLI·Better Life Index), 일본의 '국민행복지수', 통계청의 '국민 삶의 질 지표' 등 국내외 다양한 행복 관련 통계를 참고해 삶의 질을 나타내는 요소들을 지표화하였다.

지역공동체행복지표는 모든 지역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공통지표'와 도시·농촌·도농복합 지역 별로 적용되는 '특성화지표'로 구성되는데 이번에 개발이 완료된 것은 '공통지표'다.

공통지표는 ▲경제·교육·교통·문화·복지·안전·의료·일자리·임금·주거·환경 등 11개 분야 주민 삶의 질 ▲공동체기반·과정·인력·조직·관계·성과·활용 등 7개 분야의 공동체 역량 ▲자원활용·자원기반(무형·환경·공간·역사·관광·이미지·기업·노동·인물·경제자원) 등 2개 분야의 마을자원 등 총 3개 영역, 88개 세부지표로 구성됐다.

행자부는 지난 5월 19일 업무협약을 맺은 전북 정읍시(도농복합), 경남 하동군(농촌), 인천 부평구(도시)와 함께 10월까지 특성화지표를 추가로 개발하고 위 3개 지자체의 일부 읍·면·동을 대상으로 금년 내 시범조사까지 마칠 예정이다. 또한 올해 결과를 바탕으로 점차 조사 대상을 확대,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김성렬 지방행정실장은 “정부와 지자체는 지역공동체행복지표를 통해 지역 별로 다양한 정책수요를 파악하여 주민이 진정 필요로 하는 정책을 마련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면서,

“주민들 또한 지역공동체행복지표를 이용하여 지역에 맞는 마을발전계획을 세우고 공동체 사업을 기획하는 등 생활자치 역량이 무성하게 자라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