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3:56 (목)
정부, 美에 중국발 확진자 유전자분석 정보 공유…日과도 대응 논의
상태바
정부, 美에 중국발 확진자 유전자분석 정보 공유…日과도 대응 논의
  • 이가은 기자
  • 승인 2023.01.05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입국자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음성 확인서 제출이 의무화된 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중국인들이 검사장으로 향하고 있다.5/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입국자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음성 확인서 제출이 의무화된 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중국인들이 검사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한국공정일보=이가은 기자] 질병관리청은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입에 대비하기 위해 미국 및 일본 정부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5일 밝혔다. 특히 미국 측 요청에 따라 중국발 입국자 중 감염자의 유전자 정보를 공유했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질병청은 이날 미국 보건부 및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중국발 항공편 입국자 검역과 관련한 양자 실무협의를 진행했다.

현재 미국은 중국발 항공편 입국자 중 희망자에게만 유전체 분석을 실시 중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중국발 입국자 전원에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하고, 확진자 검체는 전수 전장유전체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미국 정부는 해당 정보를 공유해 달라고 요청했고, 우리 정부는 이에 응했다.

질병청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전·후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해외유입 확진자 격리 등 강화된 대책과 함께 입국자 유전자 정보 분석 현황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측은 7개 공항에서 실시 중인 여행자 기반 유전자 감시 프로그램의 취지와 변이 유전자 조기 발견 성과를 소개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지영미 질병청장은 이날 일본 국립감염병연구소 타카시 와키타 소장과 중국발 코로나19 상황을 화상회의로 논의했다. 두 기관장은 중국발 입국자의 확진율, 변이 상황 등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교환했다.

지 청장은 "미국과 일본 등 주요 국가와 중국발 입국자 관련 상황을 공유하고, 코로나19 대응방안도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