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3:56 (목)
국가보훈부 6월 정식 출범… "호국영웅, 소홀함 없이 책임 있게 예우"
상태바
국가보훈부 6월 정식 출범… "호국영웅, 소홀함 없이 책임 있게 예우"
  • 조상식 기자
  • 승인 2023.03.02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18일 오전 세종정부청사 국가보훈처 외벽에 '위대한 헌신으로 이룬 놀라운 70년' 홍보 현수막이 걸려있다. (국가보훈처 제공) 2023.1.18/뉴스1
지난 1월18일 오전 세종정부청사 국가보훈처 외벽에 '위대한 헌신으로 이룬 놀라운 70년' 홍보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제공=국가보훈처, 뉴스1

[한국공정일보=조상식 기자] 국가보훈처의 부(部) 승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공포안이 2일 윤석열 대통령의 재가를 받았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직접 서명했다. 이에 앞서 국회는 지난달 27일 본회의에서 보훈처의 부 승격 등의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재석 272명 중 찬성 266표, 기권 6표로 가결 처리한 뒤 정부로 이송했다.

보훈처는 지난 1961년 차관급 조직인 '군사원호청'으로 처음 설치된 뒤 1962년 '원호처'로 개편됐고, 1984년 현재와 같은 '국가보훈처' 이름을 갖게 됐다. 그러나 이 사이 보훈처의 위상은 1963년 장관급, 1988년 차관급, 2004년 장관급, 2008년 차관급, 2017년 장관급으로 계속 바뀌었다.

보훈처장은 현재도 '장관급' 대우를 받지만 법적으로 '국무위원'이 아닌 국무총리 소속 기관장이기 때문에 국무회의에 배석할 순 있어도 안건 심의·의결엔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같은 이유로 현재의 보훈처장은 보훈 업무에 관한 독자적인 '령'(令·명령)도 발령하지 못한다.

그러나 보훈부는 개정 정부조직법에서 기획재정부-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외교부-통일부-법무부-국방부-행정안전부 다음인 의전 서열 '9위'로 명기돼 있다. 이는 보훈처가 앞으로 정부 조직 내에서도 실질적인 법적 권한과 책임을 갖게 된다는 의미다.

특히 정부 안팎에선 보훈처의 부 승격은 올해 한국전쟁(6·25전쟁) 정전 70주년을 맞아 유엔 참전국들과의 기념사업 등 보훈외교를 진행하는 데도 이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보훈처가 보훈부로 바뀌면 현재의 보훈처장 직함도 보훈부 장관으로 변경된다. 초대 보훈부 장관엔 박민식 현 처장이 우선 거명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 박민식 국가보훈처장과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3.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 박민식 국가보훈처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1

 

단, 국무위원의 경우 총리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는데다 국회 인사 청문 절차도 거쳐야 하는 만큼 박 처장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공포 뒤 보훈부 장관 후보자로 재지명돼 국회 인사청문회를 준비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박 처장은 전날 KBS1라디오에 출연, "보훈부 승격은 보훈처 창설 이후 62년 간 숙원이었다. 250만 보훈가족에겐 역사적 쾌거"라며 "나라를 위해 청춘과 목숨을 바쳐 헌신한 분들을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고 예우한다는 인식을 심어준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박 처장은 "대한민국에서 보훈은 사활적 가치"라며 "단순히 과거에 대한 추모·기억이 아니라 대한민국 미래 번영의 초석"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외국의 경우 현재 미국·캐나다·호주 등이 '보훈부'에 해당하는 장관급 독립기구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미 정부는 1989년 당시 부처 감축 기조 속에서도 우리의 보훈처에 해당하는 '제대군인처'를 '제대군인부'로 격상했다. 미국의 제대군인부는 연방정부 내에서 국방부에 이어 2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조직법 공포안 공개 서명식에서 "대한민국의 부름에 응답한 분들을 정부는 어떤 경우에도 잊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는 호국영웅들을 한 치의 소홀함 없이 책임 있게 예우할 것이다. 호국영웅들이 온몸으로 지켰던 자유의 정신을 더욱 소중하게 지켜가겠다"고 강조했다.

국가보훈부는 앞으로 3개월의 준비 기간을 거쳐 '호국보훈의 달'인 오는 6월 정식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