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한국타이어 부당거래' 의혹 극동유화 대표 압수수색
상태바
'한국타이어 부당거래' 의혹 극동유화 대표 압수수색
  • 조상식 기자
  • 승인 2023.04.17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 검찰

[한국공정일보=조상식 기자] 검찰이 우암건설 설립자인 장선우 극동유화 대표의 혐의를 추가로 포착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검사 이정섭)는 17일 배임 등 혐의로 서울 용산구 장 대표 주거지와 관계사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조현범 한국타이어 회장이 우암건설에 공사를 부당 발주해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를 수사하던 중 장 대표의 추가 배임·횡령 혐의를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앞서 지난달 29일 우암건설과 계열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검찰은 조 회장이 불필요한 공사를 우암건설에 발주해 회삿돈을 빼돌린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도급 순위가 낮은 우암건설이 한국타이어가 발주한 공사, 특히 2664억원 규모의 중앙연구소 테크노돔 공사의 시공사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조 회장에게 뒷돈을 챙겨줬을 것으로 보고있다.

앞서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으로 한국타이어그룹을 수사하던 서울중앙지검은 올해 초 서울서부지검으로부터 조 회장의 개인비리 의혹 사건을 넘겨받아 지난달 27일 조 회장을 공정거래법위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위반(횡령·배임)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조 회장은 한국타이어가 타이어몰드 업체인 한국프리시전웍스(MKT)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사익을 취할 목적으로 개인 지분 29.9%를 반영하고 875억원 규모의 타이어몰드 거래시 한국타이어에 불리한 단가정책을 적용해 MKT에 131억원을 부당 지원한 혐의로 기소됐다.

조 회장은 개인 주거지의 가구비와 이사비를 회사 자금으로 대납하고 회사 명의로 리스·구입한 페라리 등 고급 외제차 5대를 개인적으로 사용한 혐의도 받는다. 법인 소속 운전기사를 배우자의 전속 수행기사로 일하게 하고 법인카드를 가족의 해외여행 경비 및 물품 구입 등에 사용한 혐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