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김동길 칼럼] 새로운 정치지도자의 등장을
상태바
[김동길 칼럼] 새로운 정치지도자의 등장을
  • 김동길 박사
  • 승인 2016.12.08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김동길 박사. 1928년 평안남도 맹산 출생. 연희대학교 영문과 졸업. 美 인디아나 주 에반스빌대학 역사학과 졸업. 보스톤대학 철학발사 학위 취득(링컨 연구). 연세대학교 교수, 교무처장, 부총장 역임. 조선일보사 논설고문. 제14대 국회의원. 신민당 대표최고위원. 현 사단법인 태평양시대위원회 이사장/연세대학교 명예교수, 저서 : <길은 우리 앞에 있다>, <링컨의 일생>, <한국청년에게 고함> 등 80여권 출처 : www.kimdonggill.com]

[한국정경신문=김동길 박사] 새해가 되면 이 나라의 19대 대통령이 선출돼야 하는데 정국이 하도 혼미하여 국민은 어리둥절하고 있습니다. 난세에 인물이 난다는 말이 있는데 사실 그렇습니다.

영국 정치사에 두 사람을 꼽는다면, 물론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 수는 있겠지만, Oliver Cromwell과 Winston Churchill이라고 믿습니다. 프랑스에는 Napoleon과 Charles de Gaulle이 있었습니다. 미국 역사에는 George Washington과 Abraham Lincoln이 두드러집니다. 중국 현대사에는 손문과 모택동이 있습니다.

한국에는 아무도 없었는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오늘의 한국이 이만한 수준의 나라가 되어 존재하는 것은 이승만과 박정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두 지도자의 공(功)과 과(過)는 이 짧은 지면을 가지고는 언급조차 하기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한 권의 책을 가지고도 안 될 것입니다.

왜 내년에 있을 대선이 그렇게 중요한가 하면, 오늘의 한반도가 자유민주주의로 통일하여 세계사적 사명을 완수할 것인가 아니면 김정은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초라하고 부끄러운 한반도가 될 것인가 - 기로에 서 있다고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는 비관하지 않습니다. Cromwell같은, Lincoln같은 지도자가 나타나 오늘의 정치꾼들을 다 몰아내고 한반도의 영광을 드러내리라고 나는 믿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