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3:56 (목)
대통령실, 서울시-행안부 '재난문자 혼선' "신중치 못해…경위 파악 중"
상태바
대통령실, 서울시-행안부 '재난문자 혼선' "신중치 못해…경위 파악 중"
  • 전상태 기자
  • 승인 2023.05.31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정일보=전상태 기자] 정부가 31일 북한 군사정찰위성 1호기 발사와 관련해 서울시와 행정안전부의 위급재난문자 관련 혼선과 관련해 경위 파악에 나섰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국무총리실이 양 기관을 상대로 경위 파악에 나섰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이날 오전 6시29분쯤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으로 발사된 '북한 주장의 우주발사체' 1발을 포착했다.

이 발사체는 백령도 서쪽 먼바다 상공을 통과했지만, "비정상적 비행으로 어청도 서쪽 200여㎞ 해상에 낙하했다"고 합참이 전했다. 어청도는 전북 군산항에서 서쪽으로 약 66㎞ 거리에 위치한 섬이다.

'발사체 추락' 소식이 전해진 직후 북한은 관영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31일 (오전) 6시27분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예정됐던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위성운반로켓 '천리마-1'형에 탑재해 발사했으나, '천리마-1'형은 정상 비행하던 중 1계단 분리 후 2계단 발동기(엔진)의 시동 비정상으로 하여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조선 서해에 추락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 여파로 서울시에는 이른 아침부터 경보 사이렌이 울리고 위급재난문자가 울리는 등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41분 위급재난문자를 통해 "오늘 (오전) 6시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밝혔다.

그러나 행안부는 20여분 뒤인 오전 7시5분쯤 위급재난문자를 통해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고 정정했다. 이어 서울시는 오전 7시26분쯤 또 다시 안전안내문자를 통해 "북한 미사일 발사로 인해 위급 안내문자가 발송됐다. 서울시 전역에 경계경보는 해제됐음을 알린다"고 다시 공지했다.

서울시와 행안부의 문자는 많은 시민들에게 혼선을 안겼다. 국민들의 안전과 관련된 일이기에 적절한 대응이었다는 반응도 있지만, 구체적인 설명 없이 '경계경보 발령', '오발령' 등이 시민들에게 전달되면서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비판도 나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신중하지 못했고, 오해의 소지들이 없지는 않았다"며 "왜 그런 문자를 보내게 됐는지 경위 파악을 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대응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6시29분 북한의 발사체 관련 첫 보고를 받았고, 이후에도 후속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NSC 상임위원들은 "이번 발사는 성공 여부와 무관하게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도발"이라고 규정했다. NSC는 북한의 추가적인 발사 가능성을 예의주시하며 동맹국 및 우방국들과의 공조태세를 유지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