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BOOK] 전의찬 세종대 교수, 탄소중립 관련 '전의찬의 탄소중립 특강' 발간
상태바
[BOOK] 전의찬 세종대 교수, 탄소중립 관련 '전의찬의 탄소중립 특강' 발간
  • 김희수 기자
  • 승인 2023.06.15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의찬의 탄소중립 특강
▲ 전의찬의 탄소중립 특강

[한국공정일보=김희수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기후에너지융합학과 전의찬 교수가 탄소중립 관련 서적 <전의찬의 탄소중립 특강>(지오북, 2023)을 발간했다.

유엔기후변화협약이 채택된 지 30년이 경과했지만, 지구 평균온도는 단 한 해도 내려가지 않고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전 지구적으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후변화의 유일한 해법은 온실가스 감축이며 정답은 ‘탄소중립’이다.

탄소중립은 용어부터 어렵다. 온실가스 감축을 하려면 모두가 공감이 가는 동기부여가 필요하며, 구체적인 작동방식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세종대 기후에너지융합학과 전의찬 교수가 이번에 발간한 <전의찬의 탄소중립 특강>은 시민의 눈높이로 ‘탄소중립’의 여러 의미를 살펴보고,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의 최종 해결책으로써 ‘탄소중립’ 실행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전의찬 교수는 세종대에서 대외협력처장과 대학원장을 역임했고, 현재 기후환경융합센터장을 맡고 있다. 또한 APEC기후센터 이사장, 한국환경공단 탄소중립위원회 공동위원장, 지자체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50 탄소중립위원회 기후변화위원장과 국가기후환경회의 수송생활저감위원장,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 등을 역임했다. 2003년부터 현재까지 정부 지정 세종대 기후변화특성화대학원을 운영하면서 기후변화·탄소중립 관련 전문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전의찬의 탄소중립 특강>은 네이버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