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00 (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일본과 첨단기술 분야 협력 토대 마련
상태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일본과 첨단기술 분야 협력 토대 마련
  • 김희연 기자
  • 승인 2023.06.2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문부과학성 과학기술학술정책국장 방한... 과기정통부와 국장급 회담을 통한 첨단 과학기술 분야 협력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공정일보 김희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일본 문부과학성과 6월 27일 서울에서 과학기술 분야 국장급 회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은 지난 3월 한일 정상회담과 5월 초 양국 정상간 셔틀외교 복원을 계기로 양국 간 과학기술 분야 협력을 확대·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한-일 과학기술 국장급 회담에서 그간 중단됐던 양국 간 과학기술 정책 교류를 진행하고, 향후 꾸준한 협력을 위한 정례 협의체 신설, 양자·우주·바이오·반도체를 포함한 첨단기술 분야에서의 협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첨단기술 분야에서 양국 연구자 간의 공동연구 및 인력교류 필요성에 공감했으며, 한국연구재단(NRF)과 일본과학기술진흥기구(JST) 및 일본과학기술진흥회(JSPS) 또한 회담에 참석하여 전문기관 간 협력 확대 및 전문가 포럼 개최 등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한국과 일본은 주요 과학기술 강국이자, 문화 및 관심 분야가 비슷한 국가로 협력의 여지가 많고, 연구자간 공동연구 수요 또한 많음에도 2019년 12월 한·중·일 과학기술 장관회의 이후 교류가 중단된 상태였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회담을 통해 일본과 첨단 과학기술 분야에서 협력 토대를 마련했으며, 이는 기술패권 경쟁이 심화되고 경제안보가 강조되는 현 국제정세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과기정통부 김성규 국제협력관은 “이번 회담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그간 중단됐던 한-일 간 대화가 재개됐다는 의미”가 있으며, “향후 일본과 과학기술 협력을 위한 정부 협의체를 정례화하고, 공동연구와 인력교류 등을 통해 첨단 과학기술 분야 협력을 강화하여 미래먹거리 확보와 경제안보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