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00 (일)
[공정 유통 잇슈] 유통업계는 스레드 마케팅 고민 중 
상태바
[공정 유통 잇슈] 유통업계는 스레드 마케팅 고민 중 
  • 김회란 기자
  • 승인 2023.07.19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레드. 홈페이지 캡처
▲ 스레드. 홈페이지 캡처

[한국공정일보=김회란 기자]

◆ 페이스북, 영상 탭 개편... 릴스·추천 강조 

페이스북이 릴스와 추천 기능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영상 탭을 개편했다. 페이스북 영상에는 릴스 편집 툴도 적용되며, 트렌드 클립과 추천 콘텐츠를 보여주는 '탐색' 영역도 생긴다. 이전 '페이스북 워치' 탭은 '비디오'로 불리며, 페이스북 앱 최상단에서 릴스와 긴 영상 콘텐츠를 함께 보여줄 전망이다.

◆ 스레드 열풍 주춤… 1 주일새 이용자 수 반토막 

출시 닷새 만에 가입자 1억 명을 돌파하며 승승장구하던 스레드 열풍이 다소 사그라들었다. 트래픽 분석업체 시밀러웹 조사 결과, 출시 다음 날인 7일 4,900만 명이던 스레드 DAU는 14일엔 2,360만 명으로 51.8% 줄었다. 미국에서는 같은 기간 하루 이용 시간이 21분에서 6분으로 떨어졌다. 

◆ 유통업계는 스레드 마케팅 고민 중 

새로운 SNS 스레드가 2030 젊은 층을 중심으로 뜨겁게 떠오르자 유통업계도 이를 주목하고 있다. 업계는 잘 활용할 경우 웬만한 광고효과보다 뛰어난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을 할 수 있지만, 자칫하면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세 번 고발, 세 번 무혐의… 변협 대 로톡 분쟁 

법률서비스 플랫폼 로톡은 8년간 변협 등으로부터 세 차례 고발당했다.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고 법 위반 의혹을 털어냈지만, 리걸테크에 대한 상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사업 영역을 넓히거나 제2의 로톡이 등장할 때마다 논란은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 와이즈버즈, 日현지 법인 설립… 해외시장 공략 나서 

디지털 광고대행사 와이즈버즈는 일본 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일본 광고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와이즈버즈는 이번 일본 법인 설립을 통해 그간 다져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일본 내 이커머스 업종을 타깃으로 퍼포먼스 마케팅 전문 광고대행사로 차별화해 나갈 계획이다. 

◆ 애플, '앱 외부결제 링크' 적용시기 미뤘다

애플이 앱스토어에서 외부 결제로 연결되는 링크를 허용하라는 항소법원 판결의 집행을 연기하는 데 성공했다. 앱 내에 외부 결제로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해 앱스토어 외 다른 곳에서도 앱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라는 판결이다. 이것이 허용될 경우 애플의 앱스토어 수수료 수입은 크게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 제프, 나스미디어와 메타버스 광고 사업 강화

다날의 계열사 제프는 KT그룹의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기업 나스미디어와 광고 사업 강화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앞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제프월드' 광고 구좌에 나스미디어의 광고 인프라 연계를 통해 광고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