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코이카-한국사회투자, 인도네시아·케냐 등 국제 사회문제 해결할 예비창업가 및 스타트업 모집
상태바
코이카-한국사회투자, 인도네시아·케냐 등 국제 사회문제 해결할 예비창업가 및 스타트업 모집
  • 김회란 기자
  • 승인 2023.08.10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3 KOICA CTS Seed 0 프로그램 모집 포스터
▲ 2023 KOICA CTS Seed 0 프로그램 모집 포스터

[한국공정일보=김회란 기자]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 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와 ESG/임팩트투자사 한국사회투자(대표 이종익, 이순열)가 인도네시아, 베트남, 인도, 케냐 등 국제 사회문제를 해결할 스타트업 지원에 나선다.

한국사회투자는 CTS (Creative Technology Solution) Seed 0 프로그램의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2023년 코이카 CTS Seed 0 창업초기기업 사업화 교육 프로그램(기초, 심화)’에 참여할 팀을 8월 18일(금)까지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코이카 CTS Seed 0 창업초기기업 사업화 교육 프로그램(기초, 심화)은 혁신기술 기반 개발도상국의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예비 창업가 및 초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역량강화 프로그램이다.

지원 대상은 인도네시아, 베트남, 인도, 케냐의 국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 및 설립 7년 이내 초기 스타트업이다. 글로벌 비즈니스 기본 역량을 보유하고 있거나 CTS 프로그램 Seed 1 공모 지원을 희망하고 있는 팀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모집 분야는 교육, 보건, 거버넌스, 물, 에너지, 기후행동 등 12개 분야와 국가별 지원계획 및 정부 정책에 따라 CTS 취지에 부합하는 주제다.

참가 팀들의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역량강화 지원을 위해 프로그램은 기초와 심화 단계로 구성됐으며, 단계별 프로그램은 개별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기초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총 150개 팀(회차별 50개팀, 총 3회)을 모집할 계획이며, 참가 팀들에는 CTS 프로그램 및 국제개발협력 관련 강의를 포함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전반에 대한 역량강화 기회가 제공된다.

심화 프로그램의 경우 총 15개팀을 선발한다. 심화교육은 철저한 1:1 맞춤형으로 △팀별 진출국 사업전략 및 사업모델 수립 지원 △사업계획 수립 컨설팅 △전문 분야 멘토링 △진출국 현지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 이하 AC) 사업 검증 및 사업 네트워크 연계 등이 진행되며, 이를 통해 코이카 CTS Seed 1 공모 프로그램 지원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프로그램 종료 후 최종 성과공유회를 통해 선발된 우수팀에는 차년도 CTS Seed 1 공모 서면 심사에 가점이 부여되며, 현지 조사 출장 기회도 지원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8월 18일(금) 13시까지 한국사회투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내용 또한 해당 홈페이지에서 추가로 확인할 수 있다.

홍석화 코이카 사업전략파트너십본부 이사는 “이번 코이카 CTS Seed 0 프로그램이 우리 창업기업이 보유한 혁신 아이디어와 효과적 개발협력 간 융합의 장으로서 글로벌 난제를 타개할 혁신기술 기반 창업 활성화에 징검다리가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순열 한국사회투자 대표는 “혁신기술을 통해 개발도상국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의 지원을 기대한다”면서 “기초와 심화 프로그램으로 나눠진 만큼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