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강북구, "마약범죄 피해자 익명으로 검사하세요"
상태바
강북구, "마약범죄 피해자 익명으로 검사하세요"
  • 김승식 기자
  • 승인 2023.08.17 0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마초, 코카인, 필로폰, 모르핀 등 6종 무료 익명검사
마약류 검사 키트

[한국공정일보 김승식 기자] 서울 강북구는 마약범죄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21일(월)부터 ‘마약류 익명 검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마약류 익명 검사’는 최근 불거진 강남 학원가 마약음료 사건과 같은 마약범죄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서울시가 도입한 정책이다. 일상화 된 마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 시스템 구축, 익명 검사를 통한 마약노출 피해차단, 마약류 노출에 대한 조기진단 및 치료 연계 등을 목표로 한다.

검사 대상은 타인이 전달한 마약류를 모르고 섭취한 마약범죄 피해자 및 익명검사를 희망하는 서울시민이다. ▲마약범죄로 인해 법적조치를 희망하는 자 ▲마약 중독‧재활 치료자 등 약물질환자 ▲보건의료인 등 직무수행 관련 진단서 발급 희망자 등은 검사대상에서 제외된다.

검사종목은 대마초, 코카인, 필로폰, 모르핀(아편류), 암페타민, 엑스터시 등 6종으로, 비용은 전액 무료다.

익명검사는 강북구보건소 2층 임상병리실에서 가명으로 실시된다. 검사는 사전설문을 진행한 후 마약류 검사 키트를 활용한 소변검사 방식으로 진행되며, 검사결과는 지역보건법 및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비밀이 보장된다.

검사결과가 양성일 경우 최종 검출 확인을 위해 서울시 은평병원에서 전문의 진료 등 2차 검사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강북구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에서 기타 마약 노출 피해 예방법 및 관련 상담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일상화된 마약문제로 인해 이제는 보편적 건강진단 및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마약류 피해자들이 중독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익명검사를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