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최재란 서울시의원 “신정차량기지 이전이 희망고문?"
상태바
최재란 서울시의원 “신정차량기지 이전이 희망고문?"
  • 김승식 기자
  • 승인 2023.09.05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재란의원, 시정질문 통해 이전 아닌 복합개발 가닥 잡은 서울시 입장 확인
최재란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

[한국공정일보 김승식 기자] 불과 3개월 전까지도 신정차량기지 이전 계획에 변함 없다던 서울시의 입장과는 달리, 사실은 작년부터 신정차량기지 복합개발에 대한 내부 검토가 오세훈 시장 지시로 이뤄졌다는 것이 밝혀져 양천구 주민들이 동요하고 있다.

서울시의회 최재란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8월 31일 열린 제320회 서울시의회 임시회에서 신정차량기지 이전에 대한 서울시의 명확한 입장을 듣기 위해 오세훈 시장에게 시정질문을 했다.

오세훈 시장은 작년, 조수진 국회의원(국민의힘)과 신정차량기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신정차량기지 이전은 주민들에게 헛된 희망을 심어드리는 희망고문일 뿐이라 느꼈다며 이전이 아닌 복합개발에 대한 상당한 논의를 나눴음을 직접 밝혔다.

시정질문 후 최재란 의원은 “신정차량기지 이전 공약을 잘 기억하지 못하던 오시장의 모습과 주민들과의 약속을 져버리고 내부적으로 복합개발을 검토했다는 사실에 대해 양천구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려를 표했다.

최재란 의원은 “신정차량기지를 받을 곳이 없어 이전이 어렵다는 오시장의 주장은 잘못된 내용”이라며 “차량기지 유치를 위해 성명서까지 낸 신곡 지역도 있고 광명 쪽에서도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재란 의원은 “선로 폭이 다르다는 기술적 문제가 있긴 하지만 광역철도(원종~홍대입구)와 지하철 2호선․5호선을 연계한 이전 방안도 검토된 적이 있다”며 “해외에서는 선로 폭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한 사례가 있는 만큼 적극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특히 최재란 의원은 “서울에는 11개의 차량기지가 있다. 과거 차량기지를 건설할 때는 외곽 지역에 위치했던 곳들이지만 서울이 확장되면서 주변이 거주지역으로 변화 발전했다. 차량기지 이전을 변화된 서울에 맞는 도시개발 차원에서의 접근이 필요한 이유.”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최재란 의원은 “신정차량기지의 이전이나 복합개발은 주민들과의 협의 없이는 아무것도 진행될 수 없다”면서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저는 신정차량기지 이전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노력하겠다”는 상반된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