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글로벌 발길 넓힌다" ㈜한진, 몽골에 대표사무소 개설...아시아 물류 거점 확대
상태바
"글로벌 발길 넓힌다" ㈜한진, 몽골에 대표사무소 개설...아시아 물류 거점 확대
  • 김회란 기자
  • 승인 2023.10.2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 27일 몽골 울란바토르에 대표사무소 설립. 아시아 물류진출 10번째 
몽골 현지 대한항공, 동영해운, 시노트란스 등과 협력 통해 입체적 물류 서비스 제공
한류 열풍에 몽골 진출 한국기업들 줄 이어. 수요 대비 부족한 물류서비스, 인프라 확대
한진, 몽골 이미지. 사진제공=한진
▲ 한진, 몽골 이미지. 사진제공=한진

[한국공정일보=김회란 기자]  ㈜한진이 아시아 물류 거점을 촘촘히 확보해 나가고 있다.

한진은 27일 몽골 울란바토르에 몽골 대표사무소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한진의 아시아 지역 물류 진출 국가로는 이번이 총 10번째다.

㈜한진은 아시아 지역 해외법인으로서 중국 5개 법인(상해, 대련, 청도, 심천, 홍콩)을 비롯해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우즈베키스탄에 진출해 있다. 법인보다는 작은 규모의 실무 거점인 대표사무소는 태국, 싱가폴, 일본에 두고 있다.

㈜한진은 몽골 현지의 대한항공, 동영해운, 시노트란스 등 물류사와의 협력 관계를 통해 합리적 운임과 연중 안정적인 화물 운송 스페이스를 확보해 현지 진출 기업들의 수요에 맞는 입체적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한진 관계자는 "몽골 물류시장에 진출한 것은 몽골 내 한류가 광범위하게 퍼져 있어 교역이 활발한 데다 해당 국가로 진출하는 한국 기업들의 러쉬 행렬 대비 아직 부족한 물류 서비스와 인프라 확대를 통해 사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함이다"라고 말했다.

몽골은 현재 경제 성장 및 구매력 상승으로 인해 물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대표적 국가다. 그러나 물류 서비스 부족을 겪고 있어 ㈜한진은 거점 설립을 통해 향후 보세 창고 운영과 트러킹 등 유망 시장에 신속하게 진출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한-몽 정부간 협력이 강화되고 한국계 유통기업들의 몽골 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한국산 소비재의 유통이 대폭 확대되는 추세다. 실제 지난해 한-몽골 교역액은 약 4억7천만 달러로 최근 2년 사이 한국이 몽골의 4위 교역국으로 성장했다.

이에 더해 최근 양국이 철도 및 도시 개발에 대한 협력을 논의하는 등 밀접한 협력이 강화되고 국경 지역 물류 통관 개선사업 등 몽골 정부차원의 외국인 투자 유치 또한 확대되어 더욱 긍정적이다.

특히 ㈜한진의 경우 몽골과 인접한 중국 주요 도시에 해상, 항공, 육운, 철송 등 전문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몽골행 화물을 대상으로 포장, 운송, 하역, 보관, 통관 등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가 가능해 현지 진출 기업들의 물류 고민을 크게 덜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한진 관계자는 "현지 진출 유통기업들과의 벤더 영업관계망 활성화를 통해 신규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철도 운영관을 보유한 포워더 등 적합한 인수 매물도 탐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밖에도 ㈜한진은 올해 완료를 목표로 말레이시아 대표사무소 개설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동남아의 경우 태국,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등 인도차이나 반도를 중심으로 물류 사업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어 육상 운송 등 원스톱 글로벌 물류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한진 관계자는 "몽골은 국내 대형마트를 비롯해 편의점, 제과점 등 다양한 소비재 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대표적 한류 국가"라며 "한국과 몽골, 아시아 주요 지역을 잇는 물류 거점을 통해 한국 기업들의 성장 확대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