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3:22 (토)
제주항공, 진정성 있는 ESG경영 통했다
상태바
제주항공, 진정성 있는 ESG경영 통했다
  • 최연수 기자
  • 승인 2023.10.27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년 ESG평가 통합등급 A 획득…지난해 B등급 대비 2단계 상승
환경 C→A(3단계 상승), 사회 B+→A+(2단계 상승), 지배구조 B+ 유지
제주항공, 진정성 있는 ESG경영 통했다
▲ 제주항공, 진정성 있는 ESG경영 통했다

[한국공정일보=최연수 기자] 제주항공(대표이사 김이배)이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체계를 강화하며 ESG경영 선도 항공사로 한 걸음 더 내디뎠다.

제주항공은 10월27일 한국ESG기준원(KCGS)이 발표한 2023년 상장기업 ESG평가에서 환경 부문 A, 사회 부문 A+, 지배구조 부문 B+를 평가받아 지난해 통합 등급 B에서 두 단계 상승한 A 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환경 부문에서 지난해 C등급 대비 세 단계 상승한 A등급을, 사회 부문에서 지난해 B+등급 대비 두 단계 상승한 A+등급을 획득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기록했다.

자료제공=제주항공
▲ 자료제공=제주항공

제주항공은 지난해부터 전사적 환경경영 체계를 구축하며 환경 부문 리스크 최소화에 집중했다.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획득하고 녹색구매 경영을 강화하는 한편 환경 전담 조직 운영, 온실가스·폐기물·에너지 관련 중장기 목표 수립 등 실질적인 환경 리스크 최소화 기반을 마련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도입이 예정된 차세대 항공기(B737-8)의 운항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항공기 운항에 따른 탄소 배출에도 직접적인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 폐기처분 승무원 유니폼을 재활용한 리프레시 백 제작, 임직원 헌 옷 기부 행사, 모두락 우유팩 다시쓰기 캠페인, 에코머 환경정화활동 등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제주항공은 사회부문에서도 지난해 B+등급 대비 두 단계 상승한 A+등급을 획득하며 국적 저비용항공사(LCC) 중 가장 높은 등급을 받았다.

설립 이후 꾸준히 나눔 경영에 힘써온 제주항공은 올해부터 ‘소비자 중심 경영’과 ‘협력사 상생 경영’ 활동에 집중해 왔다.

이용자 개인정보 보호 강화 노력을 통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2년 연속 ‘정보보호 투자 우수 기업’에 선정됐으며,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제도인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목표로 전사적 TF를 발족해 VOC 관리체계 고도화·서비스 품질 교육 강화·소비자 권익 보호 중장기 목표 수립 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협력사 상생경영을 위해 직무역량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노동·인권, 안전·보건, 환경, 윤리분야에서 동반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행동규범을 제정하기도 했다. 이밖에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인권 경영정책 제정 ▲제주지역 상생 사업 지속 추진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제주항공은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정보공시 체계를 고도화하는 등 지배구조 부문 개선을 위한 노력에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지속가능 경영은 모든 기업이 추구해야 할 필수적인 경영방침임을 인지하고 앞으로도 ESG경영 강화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ESG기준원은 기업지배구조와 환경경영, 사회책임 경영에 대해 평가, 연구, 조사를 수행하는 기관으로 매년 10월 국내 1000여 개의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부문에 대한 ESG 평가결과를 공표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