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쪽방촌 주거여건 개선 위한 조속한 사업 추진” 당부
상태바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쪽방촌 주거여건 개선 위한 조속한 사업 추진” 당부
  • 조상식 기자
  • 승인 2023.11.08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영등포 쪽방촌 주민 간담회… 주거환경,수해,재정착(이주) 대책 점검
조감도

[한국공정일보 조상식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1월 7일 오후 3시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지구를 방문하여 침수, 화재 등의 재해에 취약한 주거환경을 살펴보고, 쪽방촌 주민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쪽방은 6.6㎡ 이내의 좁은 방이 여러 개 모여있는 구조로, 쪽방촌 거주자들은 월 20~30만원의 임대료를 내고도 건강을 위협받는 열악한 주거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쪽방촌은 부실한 지붕과 배수시설로 인해 누수, 곰팡이가 발생하는 등 주거 여건이 열악하고, 여름철에는 상습적으로 침수 피해를 입는 등 재해에도 취약했다.

이에 국토부는 열악한 주거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침수 등 재해로부터 위험을 저감하기 위해 ’20년도부터 영등포역, 서울역, 대전역 인근에 위치한 쪽방 밀집지역 3곳을 전면 정비하는 공공주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중 오늘 원장관이 방문한 영등포역 쪽방촌에는 416명이 거주 중으로, 국토부는 ’22년 9월 공공주택 지구계획을 승인하여, 현재 내년 말 공사 착공을 목표로 보상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원장관은 영등포 쪽방촌 주민과의 간담회에서 “쪽방촌 정비사업은 사업 과정에서 세입자 등 주민의 내몰림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주민이주와 재정착과 관련된 대책을 철저히 점검했다. 또한 사업이 신속하고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사업시행 관련기관에게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촘촘하고 든든한 주거복지 지원’이라는 국정과제 아래 쪽방촌 공공주택 사업과 같이 열악한 주거지역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면서, “앞으로도 국민의 주거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주거여건 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